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마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마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제가 행사 끝나고 나올 때, 두 분의 '오월 어머니'께서 저한테 눈물을 흘리시면서 울분을 토했습니다. '우리가 듣고 싶은 말이 단 한 마디도 없다' 이렇게 울분을 토하시면서 한참 동안 저를 붙잡고 길을 가지 못하게 했던 안타까움이 있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18 민주화운동 유가족인 '오월 어머니'들이 자신에게 윤석열 대통령의 5.18 민주화운동 43주년 기념사 내용에 대해 하소연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5.18 기념사에서 '자유민주주의'와 '호남의 산업적 성취'를 강조했다. 하지만 정작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한 언급과 5.18을 폄훼한 여당 인사들에 대한 사과는 없었다(관련 기사: 윤 대통령 "오월 정신 아래 우린 하나"... 헌법 전문 수록 직접 언급 없어https://omn.kr/23zb7).

이 대표는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장에 참여했던 사람의 입장에서,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내용이 매우 부실하고, 실제로 과연 5.18 민주화운동을 중요한 역사적 사건으로 인지하고 존중하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 매우 의문이 많았다"라면서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의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원포인트 개헌 제안에 대해 "그 주장 자체가 5.18 정신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밝힌 대통령실의 입장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정부가) 5.18에 대한 존중감이 '제로'가 아닌가, 지금 이 상황에서도 5.18 정신을 오로지 정략적 목적으로 활용한다는 그런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라고 지적했다.

"박제된 기념식"... "헛스윙만 휘둘러"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광온 원내대표 역시 "어제 광주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은 마지못해서 하는, 정말로 감동이 없는 박제된 기념식이다"라며 "특히 국민들께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연설에서 원하는 답을 찾을 수가 없었다"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해에 이어서 올해도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겠다는 언급은 없었다"라며 "윤석열 대통령께 거듭 말씀드린다. 국민 통합의 길을 가시기를 바란다. 광주 정신을 헌법에 담는 것만큼 분명하고 확실한 국민 통합의 길은 없다"라고 강조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5.18 기념사는 분노 유발의 '맹탕 연설'이었다"라며 "5.18 정신 헌법 수록은 아예 말조차 꺼내지 않았고, 전두환 후신 정당으로 5.18 학살에 대한 단 한마디의 사과도 없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대한 언급도 없었고, 북한군 개입설 등 5.18에 대한 폄훼를 근절하겠다는 의지의 표현도 없었다"라며 "그저 맥락 없는 '자유민주주의'라는 허망한 단어와 '경제발전이 5.18 정신'이라는 헛스윙만 휘둘렀다. 성의도 없고 귀에 걸리는 단어도 없는 '냉무 연설'이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태그:#이재명, #5.18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