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춘천시 동면에 위치한 춘천시민버스 차고지. 내달부터 기존의 운영체계가 준공영제로 돌입하게 된다.
 춘천시 동면에 위치한 춘천시민버스 차고지. 내달부터 기존의 운영체계가 준공영제로 돌입하게 된다.
ⓒ 한림미디어랩 The H

관련사진보기

   
6월 1일부터 춘천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실시돼 적자로 몸살을 앓던 버스 회사에 시의 재정 지원이 이뤄지는 가운데 시민들의 쾌적한 시내버스 이용이 활성화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4월 19일, 춘천시의회는 '춘천시 노선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최종 가결했다. 이에 따라 ㈜춘천시민버스가 운영하는 춘천 시내버스는 오는 6월부터 준공영제로 전환돼 시는 버스 노선을 관리 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되고, 사측은 춘천 시내버스 운영 관련 시의 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버스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그동안 이 업체는 누적 부채가 130억 원에 달하고 임금 체불 등의 경영상의 문제를 노출해 왔다. 회사의 어려운 사정은 일선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도 불편을 초래했다. 난폭운전과 불친절에 대한 불만들을 쌓아온 것이다.

이에 홍승표 춘천시 대중교통추진단장은 "난폭운전 근절, 승무원들의 친절도 향상과 같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이 가장 큰 목표"라며 준공영제 시행에 앞서 서비스 개선의 의지를 내비쳤다.

시민버스 노사 관계자들도 경영난 완화, 급여·복지 개선 등 기대감 일색이다. 한 사측 관계자는 "준공영제 시행으로 임금 문제와 회사 경영난이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버스 기사 역시 "완전공영제를 원했지만 준공영제 자체도 듣던 정말 반가운 소식"이라며 반응을 보였다. 또 "노인 분들이 주요 고객이다 보니 운전 시 조심하게 되고 긴장의 끈을 놓칠 수 없어 업무 부담이 크다"며 "급여 문제가 해결되고 복지가 좋아지면 더 나은 운행 품질로 승객들을 찾아뵐 것"이라고 말했다.

시 재정 지원에 따른 운수업체 근로자 임금 보장과 처우 개선에 따라 운행 품질 개선을 기대하는 것과 별개로, 춘천 시내버스의 큰 문제 중 하나인 배차 간격의 단축은 준공영제 출범 이후에도 바로 개선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버스 1회 운행 시 비용에 해당하는 표준운송원가가 많이 들기 때문에 배차 간격 문제는 준공영제와는 다른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준공영제 시행으로 버스 이용률이 올라가 수입이 많아지면 그때 가서 고려해 볼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아 준공영제 실시가 이용자 증가, 배차 간격 단축의 선순환 과정을 끌어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시는 올해 하반기 학생들의 등하굣길을 중심으로 노선을 개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덧붙이는 글 | 서준완 대학생기자의 기사입니다. 이 기사는 한림대학교 미디어스쿨 대학생기자가 취재한 것으로, 스쿨 뉴스플랫폼 한림미디어랩 The H(www.hallymmedialab.com)에도 게재됩니다.


태그:#춘천시내버스, #춘천시, #춘천시내버스 준공영제
댓글

The H는 한림대 미디어스쿨 <한림미디어랩>의 뉴스룸입니다.학생기자들의 취재 기사가 기자 출신 교수들의 데스킹을 거쳐 출고됩니다. 자체 사이트(http://www.hallymmedialab.com)에서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을 실험하는 대학생 기자들의 신선한 "지향"을 만나실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