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5.11 06:21최종 업데이트 23.05.11 08:06
  • 본문듣기
<이충재의 인사이트>(https://chungjae.com)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마이뉴스>를 통해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이충재 기자는 1987년 한국일보에 입사해 사회부장, 편집국장, 수석논설위원, 주필을 역임했습니다. 오랜 기자 경험을 토대로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시각으로 우리 사회 현안을 들여다봅니다. 독자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편집자말]

김건희 여사와 카트린 콜로나(Catherine Colonna) 프랑스 외교장관이 4월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주한 프랑스 대사관에서 열린 개관식에 참석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각 언론사들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김건희 여사의 공개 활동에 대한 평가가 처음 나왔습니다. 공통적으로 나타난 결과는 김 여사 외부활동을 보는 여론의 시선이 매우 부정적이라는 점입니다. 더욱이 김 여사에 대한 부정평가 정도가 윤 대통령 지지율보다 대체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이번 조사는 최근 김 여사가 광폭 행보를 보이는 가운데 진행된 것이어서 관심을 끕니다. 김 여사의 활동 확대가 지지층 결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라는 대통령실의 판단이 잘못됐음을 보여준다는 점에서도 주목됩니다.  

김 여사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한 곳은 4곳이었는데, 모두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크게 앞섰습니다. MBC가 9일 발표한 조사에선 김 여사의 외부활동에 대해 호감이 간다는 응답이 35.5%인 반면, 비호감은 60.2%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40.6%인 것과 비교하면 낮은 수치입니다. 중앙일보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김 여사가 대통령 배우자로서의 역할을 얼마나 잘하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긍정 평가 39.0%, 부정 평가 53.9%로 집계됐습니다. 윤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평가인 38.5%와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데일리안의 김 여사 외부활동 평가 여론조사에선 응답자의 35.4%가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부정평가는 61.0%로 집계됐습니다. 같은 조사에서 윤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가 36.3%인 것과 비교하면 약간 낮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여론조사꽃>에선 김 여사를 '대통령 국정파트너'로 생각하는지 여부를 물었는데, 자동응답(ARS) 조사에서는 '국정파트너'라는 응답이 25.6%였고, 전화면접 조사에선 24.4%로 나타났습니다. 윤 대통령 지지율(ARS 35.1%, 전화면접 31.1%)과 비교하면 크게는 10%포인트 가량 낮았습니다.

김 여사 행보와 관련해 주간지 시사인 분석도 눈길을 끕니다. 지난 1년간 실시된 한국갤럽 정례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를 꼽아 달라는 질문에 김 여사 행보와 관련한 답변이 절반이 넘는 26차례나 등장했다고 합니다. 한국갤럽 조사가 2012년 분기에서 매주로 바뀐 2012년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윤석열 정부 출범 전까지 부정 평가 사유로 대통령 배우자 이슈가 대두 된 건 단 두 번 뿐이었습니다. 문재인 정부 임기 마지막 해에 '김정숙 여사 의상비 논란'이 올랐다고 합니다.

제2부속실 설치 등 공적 관리·통제 필요

김 여사 외부활동을 평가한 여론조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건 김 여사의 광폭 행보를 보는 국민 시선이 호의적이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인식은 진보층과 중도층에서 강하게 나타나지만 보수층에서도 부정적 반응이 긍정보다 약간 높거나 비슷하게 집계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 지지층과 보수층에서조차 김 여사 문제를 부담스러워한다는 점이 드러납니다. 또다른 특징은 김 여사 평가와 윤 대통령에 대한 평가가 연동돼 있다는 점입니다.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대통령 지지율이 저조할 경우 김 여사 광폭 행보는 오히려 서로를 더욱 끌어내리는 역할만 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여당 인사들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김 여사 활동이 증가한 것은 윤 대통령의 당부도 있었지만 김 여사 본인의 의사가 반영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전부터 김 여사가 다양한 공개 활동에 참여하길 원했다는 겁니다. 대통령실에서도 김 여사의 현장밀착 행보가 지지층 결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거라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대통령의 권위적인 이미지에 보완재 역할을 해줄 것이란 기대에서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김 여사의 보폭은 앞으로 더 넓고 다양해질 것이란 전망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치권의 생각은 다릅니다. 김 여사의 모습이 자주 노출될수록 부정적인 여론이 커질 거란 관측이 적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대선 당시 약속했던 '조용한 내조'와는 다른 행보를 보이는 데 대한 대중의 거부감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여당에서도 김 여사의 적극적 행보가 또다른 리스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큽니다. 김 여사가 윤 대통령의 약점을 채워 시너지를 일으키기는커녕 하방 압력을 키울 거라는 주장입니다. 이제라도 제2부속실 설치 등 공적인 관리와 통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야권 뿐 아니라 여당에서도 나오는 이유입니다.  
덧붙이는 글 기사에 언급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참조하면 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