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대구본부와 경북본부는 3일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분신해 사망한 건설노동자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를 규탄했다.
 민주노총 대구본부와 경북본부는 3일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분신해 사망한 건설노동자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를 규탄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노동절인 지난 1일 건설노동자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건설노조 탄압에 항의하며 분신해 숨진 것과 관련해 대구경북에서도 윤석열 정부의 노동탄압이 불러온 비극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 대구본부와 경북본부는 3일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건설노동자의 분신 사망이 윤석열 정부의 노동탄압 때문이라며 윤 대통령의 사과와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의 사퇴, 건설노조 탄압중단을 요구했다.

이들은 "고인은 건설노동자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투쟁해왔으나 이 같은 활동이 채용 강요, 공갈, 업무방해라며 영장이 청구된 상태였다"면서 "이에 '정당한 노조활동을 집시법도 아닌 업무방해와 공갈로 몰아붙이고 있다'라는 말을 남기고 비극적인 선택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건설노조에 대한 부당하고 집요한 탄압이 한 건설노동자를 분신에 이르게 했다"며 "윤석열 정권이 건설노조를 부패하고 파렴치한 존재로 몰아세우며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전방위적 탄압이 결국 목숨을 던지는 극단적 저항을 불러왔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시대착오적인 노동개악과 노동탄압에 매달리고 있으며 집권 1년 만에 민생은 파탄났다"며 "역대 가장 무능한 반민주 반민생 정권, 가장 파렴치한 민주파괴정권으로 지탄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태영 민주노총 경북본부장은 "우리 노동자들이 노동현장에서, 거리에서 외쳤던 구호가 생존권을 보장하라는 것과 인간답게 살고 싶다는 것이었다"며 "그렇지만 윤석열 정부는 이런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공갈과 협박하는 범죄자로 만들어버렸다"고 비판했다.

김종호 건설노조 대경본부장은 "죽음의 현장, 불합리하고 불법이 난무하는 현장을 건설노조가 투쟁과 희생으로 바꿔왔다"며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땀 흘려 일하는 우리 노동자들이 왜 건폭이고 폭력배인가? 윤석열 정부 퇴진운동을 우리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민주노총 120만 조합원들은 건설노동자를 죽음으로 몰고 간 윤석열 정권에 대한 전면 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한다"며 "10일까지 대통령의 사과와 원희룡 장관의 사퇴, 노조탄압 중단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정권퇴진 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대구참여연대 "건설노동자 분신 사망은 공권력이 국민을 죽음으로 내몬 것"

지역의 시민단체와 정당에서도 건설노동자의 분신 사망에 대해 애도하고 정부의 노조 탄압이 불러온 비극이라며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참여연대는 성명을 통해 "세계노동자의 날에 일어난 일이라고 믿기 어려운 비보"라며 "이 죽음은 윤석열 정부의 노동 적대, 건설노조에 대한 부당한 탄압이 불러온 비극"이라고 비판했다.

대구참여연대는 "건설노조에 대해 '건폭' 운운하며 13번의 압수수색과 950명 소환조사, 15명 구속이라는 전무후무한 탄압을 가했다"며 "정부가, 공권력이 국민을 죽음으로 내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앞장서서 노동을 적대하고 노동자를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노동에 대한, 노동조합에 대한 적대적 태도를 버리고 이 죽음이 전하는 사회적 메시지가 무엇인지 새겨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대구시당도 성명을 통해 "건설현장의 고질적 문제인 다단계 하도급이나 산업안전의 문제는 도외시하고 막무가내로 폭력배 취급과 묻지마 처벌로 밀어붙였다"며 "힘없는 노동자가 할 수 있었던 최후의 저항이 분신밖에 없었다는 현실이 참담하다"고 말했다.

대구시당은 "노동조합을 짓밟고 노동자를 매도하는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반노조 폭거는 반드시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노동자의 존엄을 깎아내리고 일생을 모욕하는 정부의 노동탄압을 노동자들과 함께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건설노동자, #분신 사망, #대구참여연대, #민주노총, #정의당 대구시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