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발언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탈당 의사를 밝힌 뒤 조기 귀국했다. 2023.4.24 [공동취재]
▲ 입장 표명하는 송영길 전 대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발언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탈당 의사를 밝힌 뒤 조기 귀국했다. 2023.4.24 [공동취재]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프랑스 파리에서 귀국하기 전 자신의 측근이었던 박 아무개씨를 파리로 불러 사전에 말을 맞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1일 송 전 대표 측이 '공모 의혹'을 부인했다.

이와 동시에 송 전 대표는 내일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송 전 대표의 변호를 맡고 있는 선종문 변호사는 이날 오전 <동아일보>의 보도 내용과 관련 취재진에게 보낸 공지에서 "기사에 해당하는 사람(박씨) 외에 여러 사람들이 프랑스에 단체 관광을 왔었다"며 "이 사건에 대한 최초 압수수색이 4월 12일이고 이들이 방문한 것은 그보다 전의 일이다. 박씨가 파리를 방문한 시점은 사건이 제대로 알려지지도 않았던 시점"이라며 반박했다.

또 "마치 모의라도 한 것처럼 기사가 나간 것에 대해 유감"이라면서 "피의자도 아닌 일반 개인의 출국 사실이 누군가에 의해 노출된 것에 대해 법적으로 책임을 물을 것이다. 해당 기사에 대한 정정 요구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동아일보는> 검찰이 송 전 대표의 전·현 주거지와 측근의 주거지, 송 전 대표가 설립한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 등을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 검찰이 정책 연구 개발을 위해 설립된 연구소 기부금이 송 전 대표의 경선캠프 자금으로 쓰인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송 전 대표의 연구소와 경선캠프에서 회계 업무를 담당했던 박 씨가 최근 프랑스 파리에 다녀온 사실을 근거로, 송 전 대표가 사전에 박 씨와 말을 맞추고 귀국한 것 아닌지 검찰이 의심하고 있다고 적었다.

한편 검찰은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윤관석 의원과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강래구 한국수자원공사 전 상임감사위원 등이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국회의원과 대의원 등에게 9400만 원에 이르는 돈 봉투를 건냈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최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방문연구 교수로 머물고 있던 송 전 대표는 논란이 일자 지난 4월 24일 귀국했다.

태그:#송영길, #돈봉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