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1인당 평균 지출 경비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1인당 평균 지출 경비
ⓒ 임병도

관련사진보기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여행 경비로 1인당 평균 66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년대비 6만745원이 증가한 금액이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가 지난 20일 발표한 '2022년 제주특별자치도 방문관광객 실태조사'를 보면 내국인 관광객 1인당 평균 지출 경비는 2020년 50만 6344원에서 2021년 60만 626원으로 지난 2022년은 전년 대비 10.1% 증가한 66만 1371원으로 조사됐다.  

내국인 관광객들의 1인당  지출 금액을 살펴보면 '50만 원 이상 100만원 미만'이 50.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어 '30만 원 이상 ~50만 원 미만'이 27.6%,  '1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이 8.7%, '100만 원 이상 ~150만 원 미만' 8.7%로 조사됐다. 150만 원 이상도 3.8%로 나타났다. 

제주 관광객들의 가장 불만은 '비싼 물가'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불만 사항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불만 사항
ⓒ 임병도

관련사진보기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은 제주 물가가 비싸다고 응답했다. '제주여행 불만족 사항'을 보면 내국인 관광객은 제주를 여행할 때 물가가 비싸 불만족하는 비율이 53.4%로 가장 높았다. 

이외 '대중교통 불편' (12.1%), '쇼핑품목이 다양하지 못하다' (11.1%), '관광 종사원 불친절' (5.8%), '안내 표지판 부정확' (5.3%)을 불만 사항으로 꼽았다. 

항목별 평가에서도 '여행경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제주 여행 긍정률(매우만족+만족) 조사를 보면 '관광지 매력도'(84.6%), '숙박 시설' (83.9%), '음식' (79.7%), '대중교통'(51.6%) 등 세부 항목 평가 중 유일하게 '여행경비'(39.5%)만 50% 미만이었다. 

제주 관광객 개별 지출 경비 1위는 '식·음료비' 
 
제주를 찾는 개별 여행객들의 1인당 지출 경비
 제주를 찾는 개별 여행객들의 1인당 지출 경비
ⓒ 임병도

관련사진보기


개별여행객의 지출 비용 중 '식음료비'(164,170원)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전년 대비 모든 항목에서의 비용이 증가한 가운데, 특히 '항공료/선박료'와 '식음료비'에서 증가폭이 크게 나타났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류비와 물가 상승에 따른 여파로 풀이된다. 

특히 지난해 제주지역의 소비자 물가는 5.9%로 IMF 외환위기 이후 24년 만에 최대 상승률을 기록한 바 있다. 

높은 물가 상승률은  제주 지역  내 식·음료비 인상으로 이어졌고, 관광객들이 제주 물가가 비싸다는 인식과 불만을 갖게 된 것으로 보인다. 

입도세(환경보전부담금) 추진에 성난 관광객들 
 
제주도가 환경보전부담금을 추진한다고 하자 중앙언론은 '입도세'라고 보도하자 '제주를 가지 않겠다', '제주도민들도 육지세 내라'는 댓글이 달렸다.
 제주도가 환경보전부담금을 추진한다고 하자 중앙언론은 '입도세'라고 보도하자 '제주를 가지 않겠다', '제주도민들도 육지세 내라'는 댓글이 달렸다.
ⓒ 임병도

관련사진보기


제주도가 '환경보전부담금' 도입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중앙 언론들은 앞다퉈 '제주 오려면 돈 내라? 8천원 입도세 추진' 등의 제목으로 이를 보도했다. 

'제주 입도세' 뉴스가 나오자 '제주에 가지 않겠다', '제주도민들도 육지에 오면 돈 내라' 등의 댓글이 달렸고, 제주 물가가 비싸다는 불만도 터져 나왔다. 

'환경보전부담금은'은 늘어나는 관광객으로 발생되는 쓰레기, 하수배출, 대기오염, 교통혼잡 등으로 한계에 다다른 제주의 환경 문제를 같이 부담하자는 취지이다. 그러나 비싼 제주 물가에 불만을 가진 관광객들 입장에서는 '입도세'로 인식해 반발을 하고 있는 셈이다. 

제주도가 자연과 환경을 지키면서 관광산업을 유지하는 방법은 관광객들의 불만을 귀 기울여 듣고 환경보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느냐에 달렸다. 

덧붙이는 글 | 독립 미디어 '아이엠피터뉴스'에도 게재됐습니다.


태그:#제주 여행, #여행경비, #제주 물가, #환경보전부담금, #입도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