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톨릭대 교수들이 21일 오후 시국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가톨릭대 교수들이 21일 오후 시국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가톨릭대 교수협의회

관련사진보기

 
가톨릭대 교수 절반가량이 '윤석열 정부의 대일 굴욕 외교'를 비판하는 시국선언에 이름을 올렸다. "외교 문제에 대해 정부를 규탄하는 선언에 가톨릭대 교수들이 절반이나 동참한 것은 사상 초유"라고 가톨릭대 교수협의회는 밝혔다.

"예상 뛰어넘은 서명 동참"... 사흘 만에 교수 절반이 동참

21일 오후 2시, 가톨릭대 교수 108명은 "역사에 무지한 상태로 외교에 임한 이 정부는 반성과 사죄를 포함한 일본 정부의 평화적 조치를 요구하는 데 실패했다"면서 '대일 굴욕외교' 외교협상 관계자에 대한 즉각 해임을 요구했다.

가톨릭대 교수들의 시국선언 참여 규모에 대해 이 대학 교수협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안식년 중인 분들을 뺀 전체 교수들 가운데 절반 정도가 회람 사흘 만에 서명했다"면서 "우리 대학 교수들이 이처럼 대규모로 참여한 것은 미리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라고 설명했다.

서명 회람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됐다.

가톨릭대 교수들은 성명서에서 "그 어느 때보다 식민지 피지배의 유산을 극복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돌연 제기된 윤석열 정부의 '강제 동원 배상안'에 대해 우리 가톨릭대 교수들은 개탄을 금치 못 한다"면서 "이를 즉시 철회하고,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적절한 대안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교수들은 "윤석열 정부의 제3자 변제를 통한 배상안은 일본 정부와 가해 기업에 식민 지배와 수탈에 대해 더 이상 반성하고 사죄하지 않아도 된다는 면죄부를 준 것"이라면서 "윤석열 정부는 식민시대의 반인륜적 역사를 되풀이할 빌미를 일본에 제공한 셈"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교수들은 "세계평화와 공존에 기여하기 위한 정책과 외교에 반하는 현재의 배상안은 무지하고 맹목적이며 굴욕적이기까지 하다"라고 강조했다.

"역사에 무지한 현재 행태 반복하지 말라"

끝으로 가톨릭대 교수들은 요구사항을 통해 "윤석열 정부는 굴욕적인 강제동원 배상안을 즉각 철회하고 대한민국의 역사에 대한 어떠한 자주적인 의식도 없이 외교협상을 진행하는 관계자를 즉각 해임하라"면서 "윤석열 정부는 역사에 무지한 현재와 같은 행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평화와 정의에 기반을 둔 역사교육정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성명서 발표는 가톨릭대 교수 3단체인 교수협의회, 교수노조,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지회가 주도했다.

성기선 가톨릭대 교수협의회장은 이날 "진리를 탐구하는 지식인으로서, 그리고 미래세대를 가르치는 교수로서, 정부의 잘못된 대일외교정책에 대해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데 많은 교수들이 공감했다"고 밝혔다.  

태그:#가톨릭대 교수선언, #윤석열 규탄
댓글6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