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독도.
 독도.
ⓒ 경상북도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11일 발표한 외교청서에서 독도에 대한 역사왜곡과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반복한 것에 대해 독도를 관할하고 있는 경상북도와 경북도의회가 "부당한 도발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라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왜곡된 사실을 담은 교과서 검정 발표에 이어 또다시 외교청서에서 독도 영유권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건전하고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의 정상화를 자해하는 도발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독도 영유권에 대한 부당한 주장과 도발을 즉각 중단하라"며 "과거사의 올바른 인식과 청산을 통해 건설적인 미래 한일관계와 세계평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가 11일 울릉도 의용수비대기념관에서 일본 정부의 교과서 왜곡과 독도침탈 행위에 대해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가 11일 울릉도 의용수비대기념관에서 일본 정부의 교과서 왜곡과 독도침탈 행위에 대해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북도의회도 일본의 외교청서 발표에 대해 "억지 주장"이라며 "270만 도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규탄했다.

배한철 의장은 "일본이 지난달 초등학교 역사교과서 왜곡에 이어 외교청서에서 또다시 독도를 일본 영토라 우기며 한국이 불법 점거를 계속하고 있다는 것은 억지 주장이며 적반하장"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외교청서에서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고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도 독도 영유권 억지주장을 되풀이하는 역사적 인식이 결연된 모순적 태도"라고 지적했다.

배 의장은 "일본은 외교청서를 즉각 폐기하고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진정한 반성의 자세로 양국의 협력관계 회복에 적극 나서라"며 "부질없는 독도 침탈 야욕을 버리고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미래지향적 신뢰구축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울릉도와 독도 현장방문에 나선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는 울릉도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에서 일본의 교과서 역사왜곡과 독도침탈 행위에 대해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허복 독도수호특별위원장은 "일본 정부의 독도침탈 야욕을 규탄한다"며 "독도교육원 건립을 통해 전 국민이 독도수호를 위한 관심을 갖고 독도를 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교육의 산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이날 오전 열린 각의에서 '2023 외교청서'를 보고했다.

외교청서에는 "다케시마(독도)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한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한국은 경비대를 상주시키는 등 국제법상 아무런 근거 없이 다케시마 불법 점거를 계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이 외교청서에서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표현을 한 것은 지난 2018년 처음 등장한 후 6년째 유지되고 있다.

태그:#일본 외교청서, #독도, #역사 왜곡, #경상북도, #경북도의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