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역사왜곡' 교과서와 관련해 지난 30일 부산겨레하나 회원 등 부산 시민들이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을 찾아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일본 '역사왜곡' 교과서와 관련해 지난 30일 부산겨레하나 회원 등 부산 시민들이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을 찾아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광주광역시교육청은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에 대응해 독도 교육을 포함한 역사 교육을 강화한다고 2일 밝혔다.

광주시교육청은 우선 자체 개발한 '달마다 만나는 민주시민 이야기' 자료를 통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관련해 추가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학교현장 친일 잔재 청산 사업, 학교로 찾아가는 역사교육, 항일 독립운동 사적지 탐방 등의 역사 바로 세우기 사업을 추진한다.

독도 관련 교육도 강화한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해 연중 10시간 이상 독도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학교별로는 연중 한 주를 독도 교육 주간으로 지정, 독도 교육 주간 동안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독도 교육을 실시하도록 했다.

단위 학교를 대상으로는 학생들이 독도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학교로 찾아가는 독도체험관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독도지킴이학교 등 교육부나 관계부처가 개발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상세히 안내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산하 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독도교육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직속기관인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에서는 '생각이 커가는 독도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독도사랑 체험활동을 통해 초2 학생들의 독도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역사인식과 영토 수호 의지를 고양하기로 했다.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에 마련된 독도체험관 개선사업을 거쳐 콘텐츠 보강, 교육 프로그램 개발도 추진 중이다.

이정선 광주교육감은 "독도가 우리나라의 영토임을 증명하는 독도교육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더 나아가 우리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심어주는 역사교육을 펼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28일 검정심의회를 열어 역사 왜곡 내용이 담긴 초등학교 교과서 149종 심사 결과를 확정, 발표했다.

내년부터 사용되는 모든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2019년부터 실린 "독도(다케시마)는 일본 땅"이라는 억지주장이 유지됐고, 일부 교과서에는 '한국이 70년 정도 전부터 불법으로 점령 중'이라는 구체적 내용을 추가했다. 징용·위안부 관련 문제와 관련해서는 '강제성이 없었다'는 입장을 담았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한일 정상회담(3월 16~17일)' 10여 일 뒤 일본이 이 같은 방침을 확정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본 정부에 대한 비난은 물론 윤석열 정부의 저자세 대일 외교에 대한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
ⓒ 광주시교육청

관련사진보기

 

태그:#역사왜곡, #광주교육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