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31일 총파업, 서울 시청 인근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31일 총파업, 서울 시청 인근
ⓒ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관련사진보기

 
새학기 전국 학교 비정규직 하루 총파업에 경기도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6746명이 합류했다. 가장 높은 참여율을 기록한 것은 급식종사자다. 전체 1만5707명 중 5670명이 파업에 동참해 36%의 참여율을 기록했다.

경기도 학교 비정규직 양대 노동조합 중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는 12시께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집결해 서울시청으로 행진, 오후 1시 30분께부터 총파업대회를 진행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아래 공무직 경기지부)는 31일 11시께 수원 경기도교육청 정문에서 총파업 대회를 진행한 뒤 12시 30분께부터 수원 화성 방향으로 행진했다.

이들의 요구는 학교급식 노동자 폐암 산업재해 등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 수립과 최저임금 수준의 기본급 인상, 정규직과의 차등 없는 복리후생수당 지급 등이다.

공무직 경기지부 등은 총파업 대회에서 "이러한 요구안을 실현하기 위한 2022년 시도교육청과 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 간 6월 시작한 집단교섭이 3월 신학기 시기를 넘기고 있다"라고 총파업 이유를 설명했다.

총파업 돌입에 앞서 성지현 공무직본부 경기지부장은 지난 22일부터 학교 급식실 배치기준 개선(조리 종사원 증원)과 복리후생 차별철폐 등을 요구하며 경기도교육청 현관 캐노피에 올라 무기한 고공농성 중이다.

22일 고공농성 선포 기자회견에서 공무직 경기본부는 "2023년도 물가상승률은 5%에 육박하는데, 교육청이 제시한 임금인상률은 2%에 불과하고, 유치원방과후전담사는 전국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경기도교육청만 20만 원 적은 기본급을 받는 등 지역임급 차별도 심하다"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조리노동자 1명당 120명을 책임지는 배치기준은 급식조리노동자의 노동환경을 최악으로 치닫게 하고 있다"며 "낙후된 노동환경과 저임금에 급식노동자는 하루하루 줄어만 가는데 경기도교육청의 대책은 무엇이냐"고 따지기도 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 총파업, 경기도교육청 정문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 총파업, 경기도교육청 정문
ⓒ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

관련사진보기

 

태그:#학교 비정규직, #총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