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뒷줄 오른쪽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다. 뒷줄 오른쪽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의 전격 사퇴를 '경질'로 평가하며 "외교안보라인이 대체 무슨 잘못을 저질렀으며 누구 심기를 건드렸는가"라고 물었다. 김인범 의전비서관과 이문희 외교비서관에 이어 또 다시 외교안보라인이 출렁이는 상황을 두고 대통령실의 명확한 해명도 촉구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29일 오후 김성한 실장의 사퇴와 조태용 주미대사의 신임 안보실장 내정을 두고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국가안보실장, 외교비서관, 의전비서관이 모두 경질됐다"고 총평했다.

그는 "지금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부터 미국의 반도체 규제, 인플레이션 감축법 등에 이르기까지 외교력을 최대한 발휘해야 할 시점"이라며 "한미정상회담에서 국익을 제대로 지킬 수 있을지 심히 걱정스럽다. 정상회담이 제대로 준비되고 있는 것 맞는가"라고 지적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또 "김성한 실장은 자신으로 인한 논란이 더 이상 외교와 국정운영에 부담이 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며 "도대체 그 논란의 실체는 무엇인가"라고 했다.

그는 "국민은 대통령실에서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며 "(대통령실은) 외교안보라인이 대체 무슨 잘못을 저질렀으며 누구의 심기를 건드렸기에 줄줄이 쫓겨나고 있는 것인지, 또 누가 이들의 경질을 주도한 것인지 납득할 수 있게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갑작스런 사퇴... "한미정상회담, 제대로 준비되고 있나"

김성한 실장은 이날 오후 5시경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에게 문자로 "저는 오늘부로 국가안보실장 직에서 물러나고자 한다"고 알렸다. 그는 "1년 전 대통령님으로부터 보직을 제안 받았을 때 '한미동맹을 복원하고 한일관계를 개선하며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 후 다시 학교로 돌아가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며 "이제 그러한 여건이 어느 정도 충족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불과 하루 전만 해도 대통령실은 '김성한 교체설' 관련 보도를 두고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취재진이 29일 이 대목을 질문하자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초 어제 말한 건 '안보실장 교체를 검토한 바 없다'였다"면서도 "김 실장이 외교와 국정운영에 부담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여러 차례 피력했다"고 답했다. 그는 "제가 알기로 대통령도 만류했다"며 "(김 실장) 본인이 고수해 대통령이 수용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29일자 <동아일보>는 미국의 조 바이든 행정부가 윤석열 대통령 국빈 방미 준비 과정에서 레이디 가가-블랙핑크 등의 공연을 제안했는데 대통령실 외교안보라인의 대응이 지연돼 한때 무산 위기에 처했고, 윤 대통령이 이 사실을 다른 경로로 파악해 수습했다고 보도했다. 또 "지속적인 보고 누락이 있었다"며 "김 실장도 함께 미국 방문 전에 거취를 정리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는 정부 관계자의 발언도 소개했다.

태그:#김성한, #윤석열, #외교안보, #한미정상회담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