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28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28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통일부는 앞으로 북한 퍼주기는 중단하고, 북한이 핵 개발을 추진하는 상황에서는 단돈 일 원도 줄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권영세 통일부 장관으로부터 북한인권보고서 발간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이같이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오후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권 장관의 보고가 끝나자 "북한 인권의 실상을 공개하는 것은 국가안보에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국가의 정당성이 어디에 있는가를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인권, 정치, 경제, 사회적 실상 등을 다양한 루트로 조사해서 국내외에 알리는 것이 안보와 통일의 핵심적 로드맵"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지난주 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행사를 언급하면서 "유가족들이 '일본에게는 사과하라고 입버릇처럼 말하는 사람들이 우리 자식을 죽인 북한에 대해서는 사과하라는 얘기를 왜 안 하느냐'고 하소연을 했는데, 이런 시각이 보편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 대변인이 알렸다. 

대통령실 "한미 정상회담 시작 단계, 결론 단정 바람직하지 않아"

한편,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브리핑 이후 이어진 기자들 간의 질답에서 북핵 관련해 오는 4월에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 '확장억제 강화 방안을 명문화하고 공동성명한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지금 한미 정상회담을 준비하고 있고, 어떻게 보면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미리 결론을 내놓고 단정하는 것은 그렇게 바람직한 것은 아닌 것 같다"면서 "협상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라고 말을 아꼈다. 

또 이 핵심 관계자는 북한이 이날 전술핵탄두 '화산-31'을 공개했는데, 마침 윤 대통령이 이날 국무회의 발언에서 "북한이 핵 개발 상황에서 일 원도 줄 수 없다"라고 지시한 것도 이에 대한 대응이냐는 질문에 "꼭 단건을 의미한다기보다는 그동안의 흐름을 보는 것이 좋겠다"라고 답했다. 

이어진 질문에서 이 핵심 관계자는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도 이날 윤 대통령의 지시에 포함되는지에 대해 "인도주의적인 지원에 대해서는 우리 통일부에서 지금까지 여러 번 원칙을 밝힌 바 있고, 그 원칙이 변하지 않았다"고 답해 전면 제한이 아닌 조건부 제한 조치임을 내비쳤다. 

태그:#윤석열, #국무회의, #북핵 대응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