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일본 정부의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와 관련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일본 정부의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와 관련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28일 오후 3시 41분]

정부는 일본 정부가 28일, 지난 수십 년 동안 이어온 무리한 주장을 그대로 답습한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외교부는 "특히,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는 바"라고 강조했다.

이어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강제동원 관련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혀온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가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 간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 구축을 위해서는 미래를 짊어져 나갈 세대의 올바른 역사인식이 기초가 돼야 하는 만큼, 일본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 세대의 교육에 있어 보다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독도, 한국이 불법점거' 서술... 징병→지원, 강제연행→동원 또는 징용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한 일본 고교 교과서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한 일본 고교 교과서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일본 초등학교 학생들이 오는 2024년부터 사용할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새 교과서엔 한국 영토인 독도에 대해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라는 내용이 추가됐고,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동원 사실도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기술됐다.

그동안 일부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독도를 '일본 영토' 또는 '일본 고유영토'로 혼재해 사용했는데, 이번에는 '일본 고유영토'로 표현을 통일했다. 독도가 한 번도 다른 나라의 영토가 된 적이 없다는 의미에서 '고유'라는 표현을 강조했다.

사회 교과서 점유율 1위인 도쿄서적은 조선인 징병에 대해 "일본군의 병사로서 징병됐다"는 표현을 "일본군에 병사로 참가하게 되고, 후에 징병제가 취해졌다"로 변경했다. 사진설명도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에서 '지원해서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바꿨다.

점유율 2위인 교육출판의 6학년 사회 교과서도 "일본군 병사로 징병해 전쟁터에 내보냈다"는 기존 기술에서 '징병했다'는 부분을 삭제했다.

일부 교과서에서 사용해 오던 '강제 연행'이라는 표현은 검정 과정에서 지적을 받고 '동원' 또는 '징용'으로 모두 수정됐다.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피해 내용이 삭제된 경우도 있었다.

일본문교 교과서에는 2019년 '진재의 혼란 속에서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고 있다 등의 잘못된 소문이 퍼져 많은 조선 사람들이 살해되는 사건도 일어났다'고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피해 내용을 서술했지만, 2023년 수정·보완본에는 이 내용이 아예 사라졌다.

태그:#독도, #일본 교과서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