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창원대학교 교수회를 비롯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지부, 전국대학노조 지부, 총학생회, 총동창회는 28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창원대학교 교수회를 비롯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지부, 전국대학노조 지부, 총학생회, 총동창회는 28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대학 통합 운운하며 경남의 미래를 과거로 돌리는 박완수 도지사는 자중하라."

창원대 교수회를 비롯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지부, 전국대학노조 지부, 총학생회, 총동창회가 28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유진상 교수를 비롯한 참가자들은 "박완수 도지사는 마치 대학통합만이 '지역대학 경쟁력 강화'의 답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며 "케케묵은 지난 시절의 대학 통합 방식이 과연 현 상황에서 맞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창원대 교수회는 박 도지사가 "경남에서는 창원에 의과대학을 유치하려고 노력을 하는데 의과대학 유치 등 지원을 받으려면 지방대학의 자체적인 노력과 성과가 있어야 한다"며 "그런 면에서 많은 도민이 국립창원대와 경상국립대 구조조정이나 통합 요구를 많이 한다"라고 밝혔다는 것이다.

박 도지사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교수회는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 창원에 의과대학을 유치하려면 통합을 해야만 한다라는 논리인데, 이미 경상국립대에 의대가 있는데 통합하면 창원대에 의과대학을 설치할 필요가 있을까요"라며 "이는 경상국립대의 일방적인 국립 창원대 흡수통합론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통합에 대해서 조금 더 진지하게 고민을 해보아야 한다"고 한 이들은 "입학자원 감소, 대학 경쟁력 강화라는 미명아래 대학통합 후, 지역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제반 인프라가 황폐화된 사례를, 우리는 밀양대-부산대 통합, 여수대-전북대 통합, 상주대-경북대 통합의 선례를 통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했다.

이어 "밀양시는 밀양대의 부산대 통합 후 때늦은 후회를 했다고 하고 통합의 결과로 발생된 피해는 고스란히 통합을 당학 학교 학생들에게 전가되었음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며 "그 피해를 우리 자식, 학생들에게 물려주겠습니까?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교수회 등 단체는 "만약에 104만 창원특례시에서 창원대가 통합되고 나면 어쩌면 다시는 창원시에서 국립대학을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며 "왜 우리가 40만 인구를 보유한 진주에 위치한 경상국립대와 통합을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찾기가 매우 어렵다"고 했다.

이어 "우리가 조금만 힘을 합치고 고민한다면 학령인구 감소 극복할 수 있고, 그 해답은 바로 창원특례시 안에 있다. 우리 지역에 창원대는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 외에도 창원시, 더 나아가 경상남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부흥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완수 도지사에 대해, 이들은 "지역 인구유출 가속화, 지역 황폐화로 가는 구시대적 발상과 허울 좋은 대학통합 언론플레이를 중단하라", "인구 104만 창원특례시 유일의 국립대인 창원대를 반드시 지켜내라", "창원대를 지켜서 동부경남의 젊은 인재 유출을 막아내라"고 촉구했다.

태그:#창원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박완수 도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