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7일 오후 경기도청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출입 언론인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7일 오후 경기도청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출입 언론인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남의 탓하고 비판이나 하려면 뭣 하러 정권을 잡았습니까?"
"우리 국민과 기업에 일본을 세일즈하는 대통령은 도대체 어느 나라 대통령입니까?"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연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비판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김동연 지사는 27일 그 배경과 관련 "대통령 다음으로 가장 많은 표를 얻고 당선된 선출직이 저"라며 "이런 상황에서 경기도민과 경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 정책과 국가의 앞날에 대해 제가 목소리를 내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열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는 것이 본인의 정치적 존재감 확립을 위한 언더독 전략이라는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언더독(Underdog)은 '경쟁에서 가장 약한 사람(또는 팀)이나 우승할 확률이 가장 적은 사람'을 뜻한다.

"경기도지사의 임무와 직결되는 문제"

김동연 지사는 이날 "다른 정치적 목적이 아니라 제가 수행하고 있는 경기도지사의 임무와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윤석열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게 됐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저는 정치인이지만 기존의 정치 문법이나 기존의 정치인들 행태를 따를 생각이 전혀 없다"면서 "만약에 그럴 생각을 했다면 대선 출마를 하는 식으로 제 소신을 밝히는 길을 가기보다는 아마도 훨씬 전에 기존의 정치 구도에서 정치 활동을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2018년 경제부총리 퇴임 이후 여야 양 진영으로부터 국회의원 선거, 서울시장 보궐선거 등에 출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나 모두 거절했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동연 지사는 "경기도 인구가 1,400만이고, 대한민국 인구의 4분의 1이다. 대한민국 경제와 산업의 모든 중심이 경기도"라며 "대통령이나 중앙 정부에서 하는 정책의 대부분은 우리 경기도와 경기 도민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윤석열 정부의 '근로시간 69시간 혼란', '탄소중립·녹색성장 정책 후퇴', '검찰의 과도한 압수수색' 등의 문제를 지적한 뒤, "우리 경기도의 민생, 경기도민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역사에 기록될 외교 참사"라고 맹비판했던 김 지사는 "경기도에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 정신이 면면히 흐르고 있고, 희생당한 선열의 혼과 나라를 위한 애국 충정이 있는데 어떻게 지난번과 같은 한일정상회담의 결과에 대해서 목소리를 아낄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연 지사는 국무회의에 17개 광역자치단체장 중 서울시장만 배석하는 것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했다. 김 지사는 지난해 취임 초부터 경기도지사의 국무회의 배석을 요청해왔다.

김 지사는 "지금 유일하게 참석하고 있는 서울시가 과연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를 대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회의가 있다"며 "경기도만큼 대한민국 모든 것을 가진 도도 없고 인구도 가장 많은 도"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어떤 정부도 성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국무회의 일원으로 참석한다면 근로 시간 문제, 농촌 문제 등에 대해서 제가 기꺼이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비판을 하면서 참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취임 후 윤석열 정부 연일 비판...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일들이 많아"

한편 김동연 지사는 지난해 8월 기자간담회에서도 "윤석열 대통령이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일들이 많은 것 같다"며 국정 비전의 부재, 편협한 인사 정책, 통합 리더십 부재 등을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2024년으로 미룬 '1기 신도시 재정비 계획'을 발표하자, 김동연 지사는 "사실상의 공약 파기"라며 "대선공약을 이렇게 쉽게 폐기하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이태원에서 발생한 10.29 참사 당시에도 정부의 '책임 부재'를 앞장서서 비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3일 저녁 페이스북을 통해 “선택적 정의나 사법처리가 지금 우리 민주주의를 무너뜨리고 있다”며 “함부로 권력을 휘둘러서는 안 된다”고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3일 저녁 페이스북을 통해 “선택적 정의나 사법처리가 지금 우리 민주주의를 무너뜨리고 있다”며 “함부로 권력을 휘둘러서는 안 된다”고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다.
ⓒ 김동연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김동연 지사는 올해 들어서도 이른바 '난방비 폭탄'을 전임 문재인 정부 탓으로 돌린 윤 대통령에게 "정부는 지금 벌어진 일에 대해서 책임지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경기도청에 대한 검찰의 3주에 가까운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민(民)주국가'가 아니라 '검(檢)주국가'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고 거세게 반발했다.

이른바 '정순신 낙마' 사건과 관련해서는 "우리 사회에는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를 가로막는 장애물이 너무 많다"며 "불공정과 특권, 최근 불거진 국가수사본부장 임명자의 '아빠찬스'와 같은 기득권 사회구조가 대표적인 예"라고 꼬집었다.

기후 위기 대책을 핵심 정책으로 추진해 온 김동연 지사는 윤석열 정부가 산업 부문 온실가스 감축량을 기존 14.5%에서 11.4%로 낮춘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발표하자, "몹시 실망스럽고 깊이 우려된다. 세계적 흐름에 역행하는 내용"이라고 우려를 쏟아냈다.

특히 한일정상회담에 대한 김동연 지사의 비판 강도가 거셌다. 김 지사는 작심한 듯 "국민의 자존심과 국격에 대한 테러"라며 연일 윤석열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태그:#김동연, #윤석열대통령, #경기도지사, #윤석열정부, #한일정상회담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