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7일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대구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7일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임금체계 개편을 요구하며 집단임금교섭을 벌이고 있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직종간 차별 해소를 요구하며 오는 3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대구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7일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개월 동안 집단교섭을 실시했지만 현재까지 타결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며 집단교섭 주관 교육청인 대구시교육감에 책임을 물었다.

연대회의는 "2022년 집단임금교섭에 임금체계 개편을 요구하며 불합리한 임금구조 개선을 요구했다"면서 "하지만 교육당국은 물가폭등, 실질임금 하락이 우려됨에도 기본급 2% 인상안, 명절휴가비 소급 불가, 근속수당 동결 등을 제시해 차별해소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학교급식 종사자 3명 중 한 명이 폐에 이상이 있고 전국 수검자 4만2000여 명 중 400여 명이 폐암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며 "저임금으로 급식실 종사자들의 조기 퇴사가 속출하고 높은 노동 강도로 산재 위험에 노출되고 있지만 최소한의 처우와 근무여건 개선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학교비정규직의 역할과 업무의 중요도는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정부는 언제까지 임기응변식의 대책만 내놓을 것인가"라며 "학교급식실에 부족한 인원을 충원하기 위한 대책과 중장기적으로 급식실 배치기준을 하향 표준화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비정규직의 90%가 여성노동자들이고 기본급이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임금 여성노동자들이 대다수"라며 "정부는 학교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의 저임금 구조 개선을 위한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경희 학교비정규직노조 대구지부장은 "직종마다 지역마다 다른 임금체계를 단일화 행정체계로 만들어보자는 요구안을 냈고 노동조합은 여러 차례 양보했다"며 "그럼에도 교육청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정부와 교육당국은 학교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의 노동을 희생삼아 더 이상 교육복지를 유지하지 말라"면서 정부와 시도교육청의 교섭타결을 위한 해법 제시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지난 1월 30일부터 전국 시도교육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는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오는 31일 하루 동안 전국에서 총파업을 벌인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총파업으로 영향을 받는 학교가 몇 곳인지 아직 정확하게 파악은 하지 못했다"며 "파업으로 인해 일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급식과 돌봄 공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태그:#학교비정규직, #총파업 예고, #대구시교육청, #강은희, #차별해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