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UN 2023 물 총회에서 개최된 AWC 부대행사에서 해외정부 대표로 인도네시아 바수키 하디물요노 공공사업주택부 장관(왼쪽 두번째)과 투자기관 대표로 ADB 엄우종 사무총장(오른쪽 첫번째) 각 기조연설과 축사를 전했다.(2023. 3. 23.(현지시간))
 UN 2023 물 총회에서 개최된 AWC 부대행사에서 해외정부 대표로 인도네시아 바수키 하디물요노 공공사업주택부 장관(왼쪽 두번째)과 투자기관 대표로 ADB 엄우종 사무총장(오른쪽 첫번째) 각 기조연설과 축사를 전했다.(2023. 3. 23.(현지시간))
ⓒ 한국수자원공사

관련사진보기


한국수자원공사는 아시아 대표 물 분야 국제협력기구인 아시아물위원회(이하 AWC)의 회장기관으로서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뉴욕에서 진행되는 'UN 2023 물 총회'에 참석했다.

AWC는 아시아 국가와 UN 등 국제기구를 연계하는 물분야 대표 협력 플랫폼이다. 2016년 설립되어 2023년 현재 해외 정부 및 국제기관 등 총 24개국 152개 회원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AWC 설립을 주도했고 AWC 회장기관이자 사무국 역할을 수행하면서 아시아 국가들의 기후위기대응과 물 이슈 해결을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UN 2023 물 총회'는 2018년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물 국제 행동 10년 이행에 대한 중간 종합검토 결의안을 채택한 데 따른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물과 위생'을 주제로 UN 회원국 정부 및 UN 경제사회이사회 인증자격을 부여받은 기관에 한해 참여해서 논의를 진행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특히, 이번 회의는 1977년 마르델플라타(Mar Del Plata)에서 열린 UN 물 회의 이후 46년 만에 UN이 개최하는 물 관련 공식 회의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AWC는 그간 AWC가 추진해온 물 관련 국제회의 및 다양한 협력 활동을 UN에 제출했고, 아시아 물 이슈 아젠다화 성과 등을 인정받아 특별인증기관으로 승인받았으며 대한민국 유일 물 관련 인증기관으로 회의에 참여, UN 본부 내에서 공식 부대행사를 개최했다.

부대행사는 회의 2일 차인 3월 23일 '글로벌 물 이슈 투자 확대 및 SDG6 달성 가속화 기여방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AWC는 환경부 및 경제협력개발기구, 유엔개발계획과 추진하는 '메콩 유역 취약 도시지역의 통합수자원 관리 및 기후 적응력 증진사업', '아시아 국가 지속가능한 물안보를 위한 투자 활성화 사업' 등의 협력사업을 공유했다.

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물 분야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글로벌 협력 플랫폼을 통한 아시아 국가 지원 확대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한국수자원공사는 전했다.

박평록 한국수자원공사 기획부문이사는 "물 분야 최고위급 회의에서 아시아의 물 이슈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논의가 진행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이번 회의를 계기로 AWC가 해외 정부와 국제기구, 투자기관을 연결하는 글로벌 물분야 플랫폼으로서 한발 나아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UN 2023 물 총회, #한국수자원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