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새벽 경찰은 기업 청산 해고에 맞서 노동자들이 공장 사수 투쟁을 벌이는 한국와이퍼에 770여 명의 경찰을 투입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새벽 경찰은 기업 청산 해고에 맞서 노동자들이 공장 사수 투쟁을 벌이는 한국와이퍼에 770여 명의 경찰을 투입했다.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노동자들이 공장 사수 투쟁을 벌이는 한국와이퍼(안산 반월공단)에 대한 경찰 투입을 두고 논란이 커지는 모양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새벽 경찰은 기업 청산 해고에 맞서 노동자들이 공장 사수 투쟁을 벌이는 한국와이퍼에 770여 명의 경찰을 투입했다. 공장 후문 펜스를 넘어와 설비반출을 저지하려는 노동자들을 강제 해산시키고 설비반출 통로를 터줬다. 이 과정에서 18명의 노동자가 다쳤고 그중 한 명은 갈비뼈 3대가 부러지는 중상을 입었다.

이와 관련해 이해식 의원은 지난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희근 경찰청장을 상대로 항의성 질의를 펼쳤다.

이 의원은 "정상회담 하루 전날 돌연 경찰을 투입해 일본 정부 입장을 대변하듯 설비반출을 도왔다"라며 "윤석열 정권이 기시다 정부의 용역업체가 아니라고 부정할 수 있느냐"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사측이 설비를 무단으로 반출하는 행위는 단협 위반 소지가 있음에도 경찰이 불법행위를 도와준 상황이 됐다"며 "이는 경찰의 민사불개입이라는 대원칙이 무너지고, 일방적으로 사측의 편을 들어준 공권력 운영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 것이다. 이 책임을 누가 질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윤희근 청장은 "사측 시설 보호 요청이 있었고, 그래서 물리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의 일반적인 경력 관리 기준으로 배치한 것"이라며 "한일 정상회담과 연관 지어, 회담 하루 전날 경력 배치해서 과잉진압했다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다"라고 답했다.

또한 윤 청장은 "노사간 물리적 충돌로 인한 112 신고가 다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와이퍼분회는 "명백한 위증"이라 주장하며 강력하게 항의할 뜻을 밝혔다.

최윤미 한국와이퍼분회장은 23일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물리적 충돌을 한 번도 없었다. 지난달 1차 설비반출 시도 당시에도 노동부 중재로 평화적이었다"며 "윤 청장 발언은 명백한 위증"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경찰 개입을 불법 폭력으로 규정하고 조만간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소할 예정이다. 국회 등에서 경찰 개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도 열기로 했다.

한국와이퍼 노동자들은 회사 측이 기업 청산을 진행하며 해고하려 하자 '지난 2021년 노조와 회사가 체결한 고용안정협약에 따라 완전한 고용승계를 하라'고 요구하며 공장 사수 투쟁'을 벌여왔다.

회사가 청산·매각·고장 이전할 경우 반드시 노조와 협의해야 하고, 사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양도·매각할 경우 모든 직원 또는 해당 직원의 고용을 승계해야 한다는 것이 협약 주요 내용이다. 이 협약서에 일본기업 덴소(DENSO)와 덴소 한국지사인 덴소코리아가 연대책임자로 서명했다.

법원은 이 협약을 인정하며 "노사 단협에 따라 사측이 노동조합과 합의 없이 노동자를 해고해선 안 된다"라고 판결했다. 그러나 회사가 청산 절차를 멈추지 않고 설비를 처분하려 하면서 노조와의 갈등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태그:#한국와이퍼, #경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