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6일 한일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굴욕외교'라고 규탄하며 파상공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일본 언론이 한일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 문제가 논의됐으며, 일본 측이 직접적으로 멍게 수입을 요청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서도 우리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고 나섰다.

<산케이신문>은 지난 20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수산물에 대한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대통령실 관계자는 "수산물 문제는 두 정상이 어떤 얘기를 했는지 공개할 수 없다"라고 답했다. 다만 "만일 우리 국민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있다면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마이니치신문>은 22일 '누카가 후쿠시로 일한연맹회장이 17일 윤 대통령을 만나 일본산 멍게 수입 재개를 요청할 당시, 대통령실 관계자가 일본 측의 동영상 촬영을 제지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한국은 미야기현(후쿠시마 원전 인근) 연안에서 잡히는 멍게의 70%가 한국으로 수출되고 있었지만,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한국이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 보도 또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그런 식으로 대응하지 않았다" "멍게라는 단어는 나온 적이 없다"라고 부인했다. 

"생명·건강권 문제에 공개 불가?... 헌법 가치 정면 부인"

일본 수산물 수입 논란과 관련해 박홍근 원내대표는 23일 정책조정회의에서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허가(문제)가 심각하다.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 수산물을 국민 밥상에라도 올리려는가"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국민 생명과 건강권이 달린 문제를 '국민에게 공개할 수 없다'며 감추기 급급하니 이런 정부의 태도야말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그런데도 대통령은 (한일정상회담은) '국익을 위한 결단'이고, 국민의 정당한 분노는 '극단적 반일 감정 정치적 이득을 취하는 세력의 주장'이라고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마이니치 신문 보도에 대해서도 "한일정상회담 이후 일본 언론은 연일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소식들만 쏟아내고 있다. 이러니 매일같이 보도를 둘러싼 진실게임만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며 "대체 이번 한일정상회담 후 어디에서 양국의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독도 영유권' 등이 한일정상회담에서 언급됐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도 "대한민국 국회의원 공동의 이름으로 항의 성명을 발표할 것을 여당 지도부에 공식 제안한다"라고 밝혔다. 정부 주장대로 일본 언론의 보도가 '가짜뉴스'일 경우에는 국회 차원에서 대응해야 마땅하다는 지적이다.

김성환 정책위의장 역시 "독도, 위안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이어 어제는 후쿠시마산 멍게 수입까지 재개하기로 했다는 일본 측 보도가 있었다"라며 "일본은 자국 이익을 위해 언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 우리는 '잡아떼기'로 일관할 뿐 일본 측에 대한 적극적 반박도, 내용 공개도 없다. 참 답답하다"라고 일갈했다.

김 의장은 "원전 오염수 방출은 막지 못하고 후쿠시마산 수산물은 국내 식탁에 오르게 될 상황도 멀지 않은 것 같다"라면서 윤 대통령을 향해 "도대체 어느 나라 대통령인지 모르겠다"라고 힐난했다. 

태그:#일본산 멍게, #후쿠시마산 수산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