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인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개특위 전체회의에서 국회 의원정수 300명 동결을 전제로 한 국회 전원위원회에 올릴 선거제 개편안을 의결한 뒤 조해진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회 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 악수하는 남인순-조해진 남인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개특위 전체회의에서 국회 의원정수 300명 동결을 전제로 한 국회 전원위원회에 올릴 선거제 개편안을 의결한 뒤 조해진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회 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가 '국회의원 정수 300명'을 유지하는 선거제 개편안 3개를 의결했다. 앞서 350명으로 의석을 확대하는 안이 논의됐지만 거센 반발 여론에 부딪히며 수정안을 통과시킨 것이다.

정개특위에서 의결된 3개의 선거제 개편안이 최종 확정된 건 아니다. 국회의원 300명이 각자 원하는 선거제를 발표한 뒤 논의하는 국회 전원위원회(전원위)를 통해 새로운 안이 도출될 수도 있다.

정개특위는 22일 전체회의를 열고 전원위에 올릴 선거제 개편안을 의결했다. 이날 의결된 안은 ▲중대선거구제(도농복합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개방명부식 대선거구제+전국·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3개다. 모든 안은 의원 정수를 '300명'으로 고정하기로 했다.

'중대선거구제(도농복합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에서 '중대선거구제(도농복합선거구제)'는 농촌의 소선거구제(하나의 선거구에서 1인 선출)와 도시의 중대선거구제(하나의 선거구에서 3~5인을 선출)를 혼용하는 것을 말한다.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는 권역을 6~17개로 나눠서 선거를 치른 뒤, 인구수에 따라 각 당에 의석을 배분하는 방식이다.

'개방명부식 대선거구제+전국·병립형 비례대표제'에서 '개방명부식 대선거구제'는 하나의 선거구에서 4~7인을 선출하는 것을 뜻한다. 이때 유권자는 각 정당 기표란과 후보 기표란에 따로 기표하게 되는데 각 정당은 득표 비율에 따라 의석을 배정받고, 각 정당에서 높은 득표를 한 후보부터 의석을 차지하는 방식이다. '전국·병립형 비례대표제'는 권역을 따로 나누지 않고 전국 단위로 선거를 치른 뒤, 각 당의 득표에 따라 병립형으로 의석을 배분하는 것을 말한다.

'소선거구제+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서 소선거구제는 하나의 선거구에서 1인을 선출하는 기존 방식이다. '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6개 단위로 권역을 나눠서 선거한 뒤, 인구범위 2:1의 범위 안에서 수도권 외의 인구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배분하는 것이다.

"국회의원 전원 발언 모아 공통분모 뽑아 다수 동의안 만들자는 취지"
 
남인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개특위 전체회의에서 국회 의원정수 300명 동결을 전제로 한 국회 전원위원회에 올릴 선거제 개편안을 의결하고 있다.
▲ 국회 정개특위, 전원위 올릴 선거제 개편안 의결 남인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개특위 전체회의에서 국회 의원정수 300명 동결을 전제로 한 국회 전원위원회에 올릴 선거제 개편안을 의결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위의 세 가지 수정된 안이 정개특위를 통과하면서, 오는 23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전원위 구성을 의결할 예정이다. 전원위 토론은 오는 27일부터 2주 동안 하루 5~6시간씩, 5~7차례에 걸쳐 진행될 전망이다.

안건 의결이 끝난 뒤, 더불어민주당 정개특위 간사인 전재수 의원은 "(전원위에서)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이 소신과 양심에 따라서 자신이 선호하는 선거제도에 대해 이야기하게 된다"며 "300명이 다 발언을 하고 그 발언을 모아서 공통 분모를 뽑아 국회의원 다수가 동의하는 안을 만들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의결된 3가지 안은 전원위를 열기 위한 형식적 절차라고 보시면 된다. 가이드라인이 아니다"라며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될 때 선거제도가 왜 바뀌어야 하는지, 지금 선거제도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광범위한 국민 동의를 얻을 수 있도록 저희들이 전원위를 잘 운영하고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선거제, #정개특위, #전원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