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울산 동구의회에서 가결된 동구 하청노동자 지원조례안 표결 화면
 22일 울산 동구의회에서 가결된 동구 하청노동자 지원조례안 표결 화면
ⓒ 화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전국 유일하게 진보구청장이 당선된 울산 동구 김종훈 구청장이 추진한 '동구노동복지기금' 조례와, 주민들이 발의한 하청노동자지원조례 안건이 국민의힘 구의원들의 반대로 잇따라 표류하거나 무산된 바 있다. 하지만 22일, 결국 여야 만장일치로 하청노동자지원조례가 통과됐다(관련 기사 : 울산 동구 주민 1000인 "국민의힘, 하청지원조례 제정하라").

울산 동구의회는 22일 임시회를 열고 '울산광역시 동구 하청노동자 지원 조례안'을 가결 통과시켰다. 동구의회는 국민의힘 4석 민주당 2석 진보당 1석 등 7석으로 구성됐다.

이 조례는 '울산 동구지역 조선업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증진하자'는 취지로 지난 2022년 3월 주민 8명의 청구로 시작됐다. 이후 4000여 명의 서명운동을 통해 울산 동구의회에 제출됐다. 그리고 동구의회에서 2022년 8월 조례안이 발안돼 심사 과정을 거쳐 왔다.

김종훈 울산 동구청장은 즉시 환영의 입장문을 내고 "2만 하청노동자와 4000명의 청구서명인을 비롯한 15만 동구민들과 함께 환영의 뜻을 밝힌다"며 "그간 조례안 심사에 노고가 많으셨던 박경옥 의장을 비롯한 울산광역시 동구의회 의원님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이어 "조례에는 하청노동자의 노동 여건, 교육, 문화, 복지와 같은 권익 증진을 위한 구청장의 책무와 다양한 사업의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며 "조례 제정으로 그간 열악한 노동환경에 방치되어 있던 조선업종 하청노동자는 물론 소규모 사업장의 노동자에게도 큰 희망이 되고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 동구청은 주민들과 함께 뜻을 모아 결실을 이룬 조례가 차질 없이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 수립에서부터 예산편성과 사업을 추친하는 모든 과정에서 청구인, 하청노동자 그리고 주민들과 면밀히 소통할 것"이라며 "하청노동자의 권익 보호와 증진을 위해 구청장의 책무를 성실히 다하여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태그:#울산 동구 하청 조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