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폐암에 확진된 학교급식 노동자인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조합원이 지난 14일 서울 용산구에서 열린 급식 종사자 폐암 검진결과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급식 현장의 노동환경 등에 대해 증언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폐암에 확진된 학교급식 노동자인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조합원이 지난 14일 서울 용산구에서 열린 급식 종사자 폐암 검진결과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급식 현장의 노동환경 등에 대해 증언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교육부가 전국의 학교 급식종사자를 상대로 건강검진 한 결과, 부산의 폐암 확진 사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산재로 규정한 지역의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실질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지난 14일 공개한 교육부의 학교 급식실 폐암 관련 검진 중간 결과를 보면 대상자 2만4065명 중 31명이 폐암 판정을 받았다. 각 시도별로는 부산 6명, 경남 4명, 인천·광주·경북 3명, 울산·강원·충남·전남 2명 등의 순이었다. 전체적으로 양성·경계선 결절은 각각 6239명·534명, 폐암이 의심되는 사례는 139명으로 집계됐다.

폐암 확진의 경우 최근 5년간으로 범위를 넓히면 그 숫자는 60명에 달한다. 이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폐암으로 산업재해를 신청한 29명을 더한 것이다.

초·중·고등학생들의 점심을 책임지는 이들이 발암물질 '조리흄(cooking fumes)'에 의해 건강을 위협받고 있단 사실이 공식적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은 커졌다. 세계보건기구 국제암연구소는 기름에 재료를 튀기거나 굽는 과정 등에서 나오는 미세한 입자인 '조리흄'을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바 있다.

심각한 실태를 파악한 교육부가 급식실 현대화, 환경 개선 방안을 발표하는 등 부랴부랴 대응책 모색에 나섰지만 반응은 엇갈렸다. 당사자들은 "그동안 투쟁의 결과"라며 이를 반기면서도 여전히 미흡하다는 평가를 내놨다.

22일 부산시교육청을 찾아 기자회견을 여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부산지부(교육공무직노조)는 "부산의 경우 조리원 1인당 식수 인원을 산정하는 배치 기준이 전국에서 최악의 상황"이라며 실효성 있는 해법을 요구했다. 발암물질 노출과 함께 과중한 업무도 중요한 원인이란 지적이다.

동시에 교육공무직노조는 환기시설 개선의 구체적 계획 수립과 폐CT 전수검사, 정기검진, 노사협의체 구성 등이 필요하단 점도 강조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부산에서 가장 많은 폐암 확진자 숫자가 나온 것에 주목해야 한다"라고 입을 모은다.

부산 학교급식 노동자들의 아우성은 처음이 아니다. 부산시교육청이 교육부의 발표에 맞춰 다음날 조리실 환경개선 계획을 공개하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부산지부(학비노조)는 성명서를 내고 교육감의 책임을 부각했다.

시 교육청은 "급식종사자의 폐질환 예방, 조리실 개선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지만, 학비노조는 공무직노조와 마찬가지로 "전국서 가장 열악한 배치 기준 문제를 해결하고, 노동강도 완화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순 시설 개선으로 이번 사태를 어물쩍 넘어가선 안 된다는 비판이다.

이들은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오는 31일 "총파업에 들어가겠다"라고 경고했다.

태그:#폐암, #학교급식실, #부산시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