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일 굴종외교는 제2의 조선총독부 행위이다. 민족사관을 정립해야 한다."
"주권과 국익을 철저히 훼손한 한일정상회담을 규탄한다."


윤석열 정부가 일제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대법원 판결과 달리 일본 기업이 아닌 우리나라 기업이 대신 변제하도록 하는 등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일본총리와 지난 16일 한일정상회담을 한 것에 대해, 경남지역 시민사회진영에서 규탄하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다.

거리에는 '굴종외교'라며 비난하는 펼침막이 계속 걸리고 있다. 노동당 경남도당은 "윤석열정부 일제강제동원 대위변제 무효. 일본에겐 '굽신', 피해자에겐 '치욕'"이라고 쓴 펼침막을 게시했다.

경남연대 "일본에게 영혼까지 팔아 바치는 짓거리"
  
‘식민사관청산 가야국사(史)경남연대는 18일 함안 가야읍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총회를 갖고 “대일 굴종외교는 제2의 조선총독부 행위이다. 민족사관을 정립하자”는 제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식민사관청산 가야국사(史)경남연대는 18일 함안 가야읍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총회를 갖고 “대일 굴종외교는 제2의 조선총독부 행위이다. 민족사관을 정립하자”는 제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 조용성

관련사진보기

 
'식민사관청산 가야국사(史)경남연대(옛 '가야사바로잡기경남연대')'는 21일 낸 자료를 통해 "대일 굴종외교는 제2의 조선총독부 행위이다. 민족사관을 정립하자"라고 했다. 이 단체는 지난 18일 함안 가야읍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총회를 갖고 결의문을 채택했다.

경남연대는 "정녕 윤석열 정부는 일본의 하수인이 되려고 하고 있다. 일제강제동원에 대한 대법원 판결을 뒤집는 제3자 변제라는 엉터리 짓을 꺼내더니, 하는 짓마다 일본에 굴종하고 일본의 침략 과거에 대한 사과는커녕 재무장을 허용하며, 가짜 국익을 내세우고 일본을 방문하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는 윤석열 정권의 근저에 왜곡된 식민사관을 허용하는 의식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라며 "일본은 이미 가야시대에 한국을 점령하여 임나일본부를 세워서 한반도 남부지역을 통치하였으므로 다시 돌아와도 잘못이 없다는 사관을 일제강점기에 심어놓았다"고 했다.

이어 "이 침략 일본제국주의 밑에서 노예짓을 하면서 배운 식민학자들이 해방 이후에도 우리나라의 역사학계를 점령하고 세습하여 노예근성을 심어놓았기 때문에 윤석열과 윤석열정부를 구성하는 인간들이 그러한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남연대는 "전범국가에게 사과를 요구하지도 않고, 굴욕적인 3자 금전변제 방식으로 과거사를 떠넘기는 반민족, 반역사적인 일을 거리낌 없이 하는 것"이라며 "게다가 윤석열은 한 술 더 떠서 자기가 책임지겠다고 한다. 윤석열은 자기가 책임지겠다는 내용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있다. 엄청난 역사 왜곡과 민족정신의 손상이 가져올 자손대대로 이어질 역사적 손실을 모르고 큰소리만 쳐서 눈앞의 상황만 넘어가면 되는 줄 안다"고 했다.

경남연대는 "윤석열 정부의 대일굴종외교는 제2의 조선총독부의 행위이다. 국민을 속이고 윽박질러서 일본에게 영혼까지 팔아 바치는 짓거리들을 하는 것"이라며 "한국 국민의 표로 당선된 자들이 우리 국민들의 세금으로 움직이는 자들이 나라를 일본에 팔아넘기는 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남겨레하나 "반성없는 일본 우익의 군국주의 부활"
  
경남겨레하나는 3월 20일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겨레하나는 3월 20일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경남겨레하나

관련사진보기

 
경남겨레하나는 20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권과 국익을 철저히 훼손한 한일정상회담 규탄한다. 윤석열 정부는 구걸, 굴욕외교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정광 경남겨레하나 공동대표와 임종만 마산겨레하나 공동대표는 "강제동원 해법안 발표 후에도 일본은 '성의있는 호응'은커녕 '지켜보겠다'며 뻔뻔한 태도로 일관했고, 가해자 대신 피해자가 알아서 기는 마당에 일본이 물러설 리 없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었다"고 했다.

김지현 창원대겨레하나 대표를 비롯한 참가자들은 회견문을 통해 "일본은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어떤 사죄나 반성도 표명하지 않았고, 배상 참여도 없으며, 심지어 '옛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라는 표현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강제동원 없었'으며 식민지배는 합법이라는 일본의 왜곡된 역사인식을 한국 대통령의 면전에서 버젓이 읊조렸다"며 "사태가 이런데도 윤석열 대통령은 "구상권청구는 없을 것"이라며 쐐기까지 박았다"고 했다.

이들은 "전경련과 게이다렌이 10억씩 출연해 창설하기로 한 '미래파트너십' 기금 역시 어떤 성격의 돈인지 알 수 없도록 해 일본의 왜곡된 역사인식이 훼손되지 않도록 했다"며 "전범기업은 쏙 빼고 기금을 조성한다는 구상도 불순하지만 그마저도 성격을 모호하게 함으로서 일본에게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하도록 차단해 주는 친절함으로 일관했다"고 밝혔다.

수출규제와 관련해, 이들은 "강제동원 문제를 희생해 얻어냈다는 수출규제 해제는 단 3개 품목에 국한됐고, 일반포괄허가(화이트리스트)에서는 제외되어 수출규제 이전수준으로 회복됐다고 볼 수 없다"며 "한국이 먼저 알아서 WTO 제소를 취하했지만 일본은 미동만 했을 뿐 호응했다고 볼 수 없다. 오히려 국산화에 매진해온 국내 소재·부품·장비산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낳고 있다"고 걱정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과 관련해, 이들은 "한일군사협력이 공식화된 것은 사태의 심각성을 더한다"며 "지난해 한미일 프놈펜 성명에 이어, 윤석열 정부의 한국판 인도태평양전략 발표, 그리고 지소미아 복원까지 더하면 한일간 군사협력은 이제 군사동맹으로까지 나아갈 토대를 갖췄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했다.

경남겨레하나는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은 이제 우려가 아니라 현실이 됐다. 미일동맹의 하위 파트너로 한미동맹과 한일관계가 놓여있는 상황에서,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이겠는가. 반성없는 일본 우익의 군국주의 부활과 침략전쟁에 누가 손을 들어주고 있는가"라고 했다.

이들은 "앞으로 산적한 한일관계 현안들도 모두 우리 국익과는 상관없이 전개될 것임도 분명해졌다. 명분도 실리도 없는 한일정상회담. 구걸·굴욕외교로 주권과 국익은 철저하게 훼손됐고, 우리 국민의 자존심과 국격은 심각한 상처를 입었다"며 "윤석열 정부는 굴욕적인 외교를 중단하고, 한일정상회담 합의사항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노동당 경남도당은 “윤석열정부 일제강제동원 대위변제 무효. 일본에겐 ‘굽신’, 피해자에겐 ‘치욕’”이라고 쓴 펼침막을 게시했다.
 노동당 경남도당은 “윤석열정부 일제강제동원 대위변제 무효. 일본에겐 ‘굽신’, 피해자에겐 ‘치욕’”이라고 쓴 펼침막을 게시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한일정상회담, #일제강제동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