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행복이란
 행복이란
ⓒ 픽사베이

관련사진보기


많은 유튜브 콘텐츠와 서점의 매대를 보면 행복 마케팅이 성행한다. '행복해지는 비법', '행복한 사람들의 특징' 등 행복을 제목으로 달면 많은 이들을 낚을 수 있다. 그만큼 행복은 잘 팔리는 소재다. 그도 그럴 것이, 지인들에게 인생의 목표 또는 가치, 사는 이유를 물어보면 대부분 "행복"하기 위해 산다고 답한다. 

천근만근한 몸을 이끌고 새벽부터 가게 문을 여는 것도, 여행 가고 싶은 마음을 억누르고 컴퓨터 앞에 앉아 여러 시간 일을 하는 것도 결국 행복하기 위해서다. 이렇듯 우리가 매일매일의 기껍지 않은 것들을 감내하며 최종적으로 기다리는 것은 행복(한 삶)이다.

어떻게 하면 행복할까?에 대해선 각자 나름의 대안이 있다. 성공을 하면, 돈을 많이 벌면, 좋아하는 일을 하면, 사랑하는 사람과 시간을 보내면 등 각자의 방법으로 행복을 추구한다. 그런 모든 노력들이 결국 행복하기 위해서라는 목표에 수렴하니, 행복이란 것은 보이지 않아도 그 존재감이 엄청나다.
 
인간도 자연법칙에 따른 생명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결국 인간은 진화의 산물이며 모든 생각과 행위의 이유는 생존을 위함이다.(...) 간단히 말해, 행복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살기 위해 행복감을 느끼도록 설계된 것이 인간이다.

그러나 인생의 목표가 행복이라는 것은 너무 낭만적인 생각이라는 주장이 있다. 진화론적인 관점에서 인간은 위험한 상황 또는 사회생활을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행복을 주는 쾌의 감정에 반응하도록 진화된 것일 뿐이지만 현대인은 행복에 철학적인 관념을 튀김옷마냥 입혀서 소비한다. 즉, 생존을 위해 행복한 것이지 행복하려고 생존하는 것은 아니기에 인생의 목표를 행복으로 삼는 건 주객전도의 삶일지도 모른다고 말이다.
 
자연의 모든 것은 분명한 존재 이유와 목적을 품고 있다는 목적론적 사고의 원조가 아리스토텔레스다. 그의 인생관도 목적론적인데 그는 행복을 최고 선(summum bonum)이라 했다. 하지만 이 생각은 아리스토텔레스라는 한 철학자가 가졌던 개인적인 견해일 뿐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 아니다.

늘 삶의 목적이 있다고 생각했다. 잘 살다가도 방향성을 잃은 것 같거나 허무를 느낄 때면 왜 사는지, 무엇을 위해 이렇게 애쓰며 사는지를 스스로에게 질문한다. 애초에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적 인생관이 전제된 세상에서 살기 때문에 '왜 사는가'라는 질문에 의문을 갖지 않았다.

그런데 '삶에는 목적이 있고, 도달해야 할 최고의 선이자 지향점이 행복'이라는 믿음이 사실 한 철학자의 견해일 뿐이라는 인식은 개인적으로 맞이한 패러다임의 전환이었다. 일종의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일 수 있겠구나. 아리스토텔레스가 권위 있는 철학자라고 그의 말이 절대적으로 맞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할머니, 사람은 왜 사는 걸까? 사는 이유가 뭘까?" 짧은 세월마저도 고단할진대, 인생의 신산을 다 경험한 노인이 살아보니 알게 된 인생의 목적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아흔 넘은 할머니는 말씀하셨다. "그런 거 없어. 그냥 사는 거지. 이유가 어딨어." 인간도 동물 종의 하나인데 우리는 어쩌면 인간으로 사는 것에 너무 큰 의미를 찾으려 해서, 그래서 불필요한 고단함을 짊어지는 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다른 동물들처럼 생존과 재생산이 사는 이유고 목적이라면 '왜 사는 걸까?'라는 고민은 불필요하다. 더구나 저출생 사회가 방증하듯 인간에게 재생산이 가지는 목표로서의 가치는 상당히 떨어진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하여 '생존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라는 진화론에 기반한 과학적 답변은 그냥 이렇게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는 위로로 들리기까지 한다. 꼭 무엇이 되지 않아도, 무엇을 달성하지 않아도, 그리고 행복하지 않아도 그냥 살아있는 것만으로도 삶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 것이니까.

행복은 맛있는 아이스크림이자 소중한 월급

행복이 삶의 목적은 아니어도 삶을 이어가게 만드는 수단이 된다는 것에는 다수가 동의할 것이다. 돈만이 직장 생활의 목적은 아니지만, 매달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급이 '금융치료'가 되어 또 한 달을 버티게 하는 것처럼 말이다. 행복도 월급처럼 들어오는 날 가장 큰 행복을 느낀다. 시간이 지날수록, 소비될수록 그 존재 가치가 점점 희미해진다. 다음 월급이 들어올 때를 기다리듯 다음 행복을 기다리며 일상을 또 살아낸다.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라는 말, 행복은 아이스크림 같다는 말은 이런 의미다.
 
행복은 아이스크림, 모든 것은 녹는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자주 맛보자.

행복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효율적인 판단 기제이기 때문이다. 책에서도 말하듯, 인간이 쾌와 불쾌라는 감정 신호등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생존에 관련된 상황판단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다. 행복이 무엇인지 단순 정의할 순 없지만 행복감이라고 느끼는 것은 안전과 편안함, 즐거움과 연결되며 이는 생존에 유리한 환경을 추구하고 그에 맞게 움직이게 한다. 그래서 돈을 많이 벌어 행복하게 살 거라는 사람의 말은 일리가 있다. 돈은 생존에 유리한 안전과 편안함을 보장해 주고 이는 행복감을 주며 결국 생존이라는 삶의 목적을 달성케 한다.
 
호모사피엔스에게 다른 사람이 그토록 중요했던 이유는 생존 과정에서 타인의 보호와 도움이 필요한 일이 많아서다. 하지만 돈이 만들어지면서 인간의 나약함을 보완해 주는 수단이 하나 더 생겼다. 돈의 존재감이 커지는 만큼 사람의 존재감은 작아진다.

행복이 수단으로서 생존에 기여한다면 행복을 느끼는 다양한 방법을 갖고 있는 것, 그리고 행복을 더 자주 느낄 수 있는 것은 생존에 유리하다. 후자에 대해 먼저 말해보면, 행복의 역치가 낮아 더 자주 행복한 사람이 있다. 좀 더 긍정적이고 외향적인 성향은 유전적 요인으로 그런 사람은 운 좋게도 더 쉽게 행복할 수 있게 태어난 것이다. 물론 유전만이 다는 아니다. 집단주의 문화보다 개인주의 문화에서 행복 지수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연구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전자, 행복을 느끼는 다양한 방법은 수두룩하게 생각해 낼 수 있다. 돈을 쓰는 일, 맛있는 음식을 먹는 일, 사랑하는 사람과 대화하는 일, 좋아하는 것을 하는 일 등 개인의 선호와 취향이 반영된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무엇보다 돈의 힘이 막강한 자본주의에서 돈은 보편적인 행복 추구 수단이다. 많은 행복 연구가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를 밝혔고 일정 수준까지는 돈이 행복에 기여한다는 결과는 이제 익숙하다.
 
외향적인 사람이 타인을 찾는 이유가 자극 추구라는 연구도 있다. 사실 사람만큼 자극적인 자극도 없다. 사람은 즐거움의 원천이기도 하지만 때론 가장 큰 스트레스가 된다. 내향적이든 외향적이든 사람들과 즐겁게 모여서 지내고 싶어 한다.

돈으로 거래되는 재화와 서비스가 지금처럼 다양해지기 전, 작고 유약한 개인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집단에 속해 서로에게 의지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우리는 점점 사람이 아닌 돈에 의지한다. 구매 대상이 시간과 노동으로 점점 그 범위가 넓어지고, 코로나 시기에 비대면 기술 확산으로 돈만 있으면 사람을 만나지 않아도 잘 살아갈 수 있을 것만 같았다.

그렇게 겉으로는 잘 돌아가는 듯 보였지만 코로나 시기에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었다. 오랜 세월 서로에게 의지하며 살아온 호모사피엔스의 진화과정상 사람은 아직 서로를 필요로 한다. 조금은 귀찮고 불편한 자극이기도 하지만 가장 강력한 자극인 사람에게서만 얻을 수 있는 행복이 있음을 알기에 끊임없이 서로를 찾는 것이다.

행복해지는 세 가지 확실한 방법
 
행복전문가 서은국 교수님의 저서, 행복을 철학이 아닌 과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다.
▲ <행복의 기원> 행복전문가 서은국 교수님의 저서, 행복을 철학이 아닌 과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다.
ⓒ 21세기북스

관련사진보기


불교에서는 말한다. 집착을 버리면 행복이 온다고. 따라서 행복에 집착하면 역설적으로 행복할 수 없다. 내 삶에 행복이 방문하면 그 순간을 기뻐하고 다음에 또 방문해 달라고 말하지만 영원히 내 삶에 머물러달라고 애원하지는 말자. 그런 태도여야 행복을 더 기쁘게 맞이할 수 있다.
 
대다수 한국인은 현재를 즐기지 못하고 산다. 대학을 가기 위해, 취직하기 위해, 노후 준비를 위해 전력질주한다. 우리는 becoming에 눈을 두고 살지만 정작 행복은 being에 있다.

행복해지는 법을 검색하면 많은 현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이 있다. 현재를 살자. 우리는 어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면 (평생은 아니어도 오랫동안) 행복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목표를 달성하는 순간부터 행복은 감가상각이 되고 내가 꿈꿨던 것처럼 행복이 어떤 고정적 상태가 아님을 알게 된다. 내가 바랐던 행복이 이 정도의 즐거움이었나? 다른 목표를 달성하면 더 행복해지려나? 끊임없이 더 강렬한 행복을 추구하다 보면 현재에 누릴 수 있는 행복도 놓치게 된다.
 
"열심히 할 테니 지켜봐 주세요"에 담긴 한국인의 정서는 위험하다. 삶을 경험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려 살게 되면 행복하기 어렵다.

책에서 제안하는 행복해지는 또 다른 법은 나답게 사는 것. 집단주의 문화에서보다 개인주의 문화에서 행복지수가 높게 나타나는 것은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사는 것이 존중받고 남의 눈치를 덜 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 사회에서 자주 듣고 쓰는 "지켜봐 달라"라는 말은 남의 시선과 평가를 많이 신경 쓰는 우리의 사회 분위기가 반영되어 있다. 그냥 내가 알아서 잘 살면 되는데 지켜봐 달라라니. 살기 피곤한 눈치 문화가 없다고 할 순 없다.

사람을 만나 즐거울 때를 생각해 보면 대개는 내가 나 그대로 받아들여져 마음 편히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사람을 만날 때다. 집순이라 약속에 나가는 게 귀찮을 순 있어도 그런 사람을 만나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진 않는다.

이처럼 우리는 나답게 사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더 행복해질 수 있다. 그래서 세상의 행복 기준이 내가 원하는 가치나 방향성이 아니라면 그대로 따라가는 것은 진정 행복해지기 어려운 길이다. 남들이 보는 나를 내가 보는 나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그것도 진실로 행복해지기 어려운 일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추구하며, 나답게 살 수 있을 때 적극적으로 행복할 수 있다는 뻔한 결론이지만 이 기회에 한번 더 내 삶을 점검해 보자.

행복의 기원 - 인간의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

서은국 (지은이), 21세기북스(2021)


태그:#행복의기원, #책추천, #아리스토텔레스, #행복론, #사는이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어른이 되고 싶지 않았다. 호기심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어린이의 마음으로 살아가고자 했다. 그렇게 피터팬 내지는 돈키호테를 닮은 낭만주의자가 되었다.그러나 네버랜드는 없다. 출근하는 피터팬으로 살며 책임감 있는 어른과 낭만주의자의 균형을 찾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