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참석해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참석해 있다.
ⓒ 로이터=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기시다 총리가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과거 양국 간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한국 측에게 요구했다"라며 "다케시마(竹島, 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를 둘러싼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의 입장을 전달했다"라고 보도했다.

교도통신 "기시다, 위안부 합의 착실한 이행 요청했다"

<교도통신>도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기시다 총리가 회담에서 사실상 백지화된 위안부 합의에 대한 양국 간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의 당사자다. 그는 당시 일본 외무상으로 재임하면서 윤병세 한국 외교부장관과 함께 위안부 합의 내용을 발표했었다.

또한 이 매체는 "기시다 총리가 '제반 현안에 대해서도 확실히 대처하고 싶다'고 말하는데 그쳤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 소식통이 "제반 현안이라는 말에는 다케시마도 포함된다"라고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일본 정부의 기존 주장을 반족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석열 대한민국 대통령이 16일 도쿄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참석해 있다.
 윤석열 대한민국 대통령이 16일 도쿄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참석해 있다.
ⓒ 로이터=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실은 이같은 언론보도를 부인하는 모양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위안부 합의 이행 관련 논의가 나오기 힘든 상황이었다는 입장이다. 또한 일본 정부 측의 독도 언급과 관련해선 '독도 이야기는 전혀 없었다. 독도 영유권은 (논할) 이슈 자체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일본 외무상을 지낸 집권 자민당의 나카소네 히로후미 중의원은 이날 <아사히신문>에 "윤 대통령이 징용 문제에 대해 결단을 내렸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제 하나하나 정리를 시작한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 국회에서는 일본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반대하는 결의를 하고 있고,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도 아직 철거되지 않았다"라며 일본 정부의 대응을 촉구하기도 했다. 

태그:#한일정상회담, #위안부 , #독도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