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가 1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신규 창원국가산단 조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가 1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신규 창원국가산단 조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경남 창원에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풀어 103만평 규모의 국가산업단지가 새로 조성된다. 국토교통부, 경상남도, 창원특례시는 창원 북면·동읍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단을 조성한다고 15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하루 전날(14일) 산업입지정책심의회를 열어 창원을 비롯해 전국 15군데 신규 국가산단을 확정했다. 이번 '원전·방위산업 융합 국가산단'은 '창원국가산단 2.0'으로 불린다.

방위·원자력 분야 산업 기분 구축을 위해 1조 4000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가고, 창원 의창구 북면·동읍 일대 3.39㎢ 규모로 조성된다.

창원 신규 국가산단은 사업자 선정,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절차를 거쳐 2027년에 최종적으로 승인되고, 2030년까지 조성된다.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설명을 통해 "경남도를 중심으로 지역 국회의원, 창원시와 함께 국토교통부와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를 수차례 방문하여 각종 규제 해소를 협의하였다"고 했다.

이어 "개발제한구역 제도개선을 적극 건의하는 한편, 입지 타당성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를 초청해 현장 설명하는 등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한 신규 국가산업단지 선정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고 덧붙였다.

최 행정부지사는 "방위·원자력 산업을 육성하고, 밀양 나노융합, 경남 항공 등 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해 경남의 산업지도가 차세대 미래 산업으로 전환되어 경남이 재도약하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늦은 만큼 더 치열하고 절박하게 유치에 총력을 기울였다"며 "제안서 제출부터 발표, 현지 실사까지 유치 전 과정에 직접 나서면서 창원시의 강력한 유치 의지를 보인 것이 심사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고 했다.

홍남표 시장은 "창원국가산단 2.0은 이제 첫발을 뗐을 뿐이다"라며 "우리가 내딛는 걸음걸음이 창원의 미래 50년을 든든하게 책임질 혁신성장의 길로 이어질 수 있도록 쉼 없이 달리고 또 달려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창원시는 이번에 유치한 창원국가산단 2.0과는 별개로 내년에 지정 50주년을 맞는 창원국가산단도 앞으로의 50년을 준비하는 대기획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창원 신규 국가산업단지.
 창원 신규 국가산업단지.
ⓒ 창원시청

관련사진보기


태그:#창원국가산단, #경상남도, #창원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