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요미우리신문> 인터뷰 보도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요미우리신문> 인터뷰 보도 갈무리
ⓒ 요미우리신문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을 위한 일본 방문을 앞두고 관계 개선 의지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5일 보도된 일본 최대 일간지 <요미우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일본을 방문하게 된 것 자체가 (관계 개선의) 큰 진전"이라며 "양국 관계 정상화는 두 나라 공통의 이익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도 매우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일본 정부가 5월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윤 대통령 초청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해 "참석하게 된다면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나라들과 안보, 경제, 과학기술 등 여러 글로벌 과제에서 강력한 연대와 협력을 구축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일본의 '반격 능력' 보유 이해한다"... 자민당 '환영'

윤 대통령은 한일 정상이 서로 상대국을 정기적으로 오가는 '셔틀 외교' 재개의 필요성을 내세웠다.

또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과 일본도 노출되고 있어 한미일 안보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북한의 미사일을 탐지·추적하는 레이더 정보의 즉각적인 공유를 추진하겠다는 의향을 분명히 했다.

다만 국내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독자적인 핵 보유론은 부정하면서 미국 확대 억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적 영토의 미사일 발사 기지 등을 공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 보유를 결정한 것에 대해서도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하는 상황"이라며 "이해한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집권 자민당의 모테기 도시미쓰 간사장은 "일본의 방위력 강화 방침을 한국도 이해한 것으로 받아들인다"라며 "한국뿐만 아니라 가치관을 공유하는 나라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싶다"라고 환영했다고 요미우리가 전했다. 

이 밖에도 윤 대통령은 2018년 12월 발생한 한국 구축함과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 간 레이저 갈등에 대해서도 "한일 간 외교 관계가 좋지 않아 방위 당국 간 신뢰도 많이 무너진 것 같다"라며 "(방위 당국 간) 신뢰가 높아져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한일 관계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는 세력 있어"

윤 대통령은 일제 강제동원(징용) 배상 피해 소송과 관련해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과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 사이에 '모순'이 있다는 인식을 나타내며 "조화되도록 해결하는 것이 정치 지도자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3자 변제'라는 해법은 그런 차원에서 나온 것이다"라며 "내가 정치를 하기 전 법률가(검사)로 일할 때에도 이런 해결책이 합리적이지 않을까 생각했었다"고 말했다. 또 "징용 문제로 나빠진 한일 관계를 반드시 정상화하고 발전시키겠다는 것은 내가 대선에서 국민에게 약속한 공약이기도 하다"라고 밝혔다. 

일본 내에서 한국의 정권이 교체되면 징용 문제가 재점화될 것을 우려하는 여론에 대해 "관련 국민을 설득하고 이해를 구해서 나중에 구상권 행사로 이어지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 관계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는 정치 세력이 많다"라며 "그러나 외교 문제를 국내 정치에 멋대로 끌어들이는 것은 국익 차원에서 온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태그:#한일 관계, #강제동원, #북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