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지난 13일 저녁 7시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윤석열 퇴진 촛불집회를 열고 일제강제동원 해법을 규탄했다.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지난 13일 저녁 7시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윤석열 퇴진 촛불집회를 열고 일제강제동원 해법을 규탄했다.
ⓒ 박상진

관련사진보기


"이 온양온천역에서 기차를 타고 부친이 일제강제동원에 끌려가셨다."

지난 13일 저녁 7시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펼쳐진 '윤석열 정권의 강제동원 굴욕해법 규탄집회'에서 일제강제동원 피해자 유족이 울분 섞인 토로를 했다. 

유족 A씨는 "부친은 일본 사도 광산 피해자이다"라며 "일본이 사과와 배상을 하지 않는 윤석열 정권의 해법은 수용할 수 없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박민우 아산시민연대 대표의 사회로 열린 이날 촛불집회는 문화공연, 아산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발언, 자유발언, 요구안 낭독으로 이어졌다.

이날 행사에선 민주노총 아산시립합창단지회 박태수 조합원과 랄랄라 정화의 문화공연이 있었다. 

이날 발언에는 장명진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 대표, 박창봉 민족연구소 아산지회장, 홍남화 한국전쟁민간인희생자아산유족회 부회장,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문용민 본부장, 당진동학혁명 관계자 등이 나서 윤석열 정권의 일제강제동원 해법을 규탄했다.

촛불집회를 준비한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대표 장명진, 아래 아산시민협)는 성명서를 통해 "윤석열 정부는 굴욕적인 일제 강제동원 해법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아산시민연대 박민우 대표가 지난 13일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아산시민연대 박민우 대표가 지난 13일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 박상진

관련사진보기

 
아산시민협은 "2018년 우리 대법원은 판결을 통해 일제의 한반도 점령은 불법이었으며 이로 인해 강제동원된 피해자에 대한 법적 책임은 일본과 일본기업에 있다는 판결을 내렸다. 따라서 미쓰비시 등 일본 전범기업이 피해자 개인에 대해 손해배상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명확한 판단을 했다"라고 강조했다.

아산시민협은 1930대 인구수 2000만 명 시대에 750명의 청춘이 강제노동으로 고통받았다고 주장하며 "자칭 대한민국 영업사원 1호라 떠들고 다니는 윤석열 대통령은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이라는 미명 아래 국민의 자존심을 일본에 팔아버렸다"라며 "우리의 자주적 외교권은 한계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산시민협은 "앞으로 아산의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아산시민들과 함께 3월 13일 오후 7시 온양온천역 앞 촛불집회를 시작으로 이번 배상안이 폐기 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산시민협은 "윤석열 정부는 반역사적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해법 즉각 폐기하라, 피해자를 무시하는 친일 굴욕회교 당장 중단하라, 일본 정부는 사죄하고 가해 기업이 직접 배상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아산시민협은 오는 18일 서울 촛불집회에도 참가한다는 계획이다.

태그:#아산촛불집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약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사회, 정의와 공정이 살아 있는, 강한 대한민국을 지향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