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등 광주 시민단체로 구성된 '광주전남역사정의평화행동'은 11일 광주광역시 동구 충장로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제강제동원 피해 배상 관련 정부 해법 폐기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 윤석열정부 "일제강제동원 해법" 폐기 촉구 서명운동 돌입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등 광주 시민단체로 구성된 '광주전남역사정의평화행동'은 11일 광주광역시 동구 충장로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제강제동원 피해 배상 관련 정부 해법 폐기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제공

관련사진보기


광주 시민단체가 11일 윤석열 정부의 '일제강제동원 배상 해법' 무효 및 폐기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을 비롯한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주전남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이날 오후 광주시 동구 광주충장로 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제강제동원 정부 해법' 폐기를 위한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정부 해법을 ▲굴욕 외교 ▲무능 외교 ▲저자세 구걸 외교라고 규정하면서 "정부안에 반발하는 국민과 함께,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을 폐기 시키기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단체는 "지난 3월 6일, 윤석열 정부는 일본 피고 기업의 사과 한마디, 배상금 한 푼 없이 우리 국내 기업의 기부금을 모아 피해자들에게 대신 보상하는 안을 강제동원 '해법'으로 공식 발표했다"며 "한마디로 가해자 일본이 져야 할 배상 책임을 엉뚱하게도 피해국이 대신 떠안는 해괴망측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이번 정부의 해법은) 국민 자존심에도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일제에 국권을 강탈당한 것도 부족해, 일본이 일으킨 전쟁에 동원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어 갔느냐"라며 "(일본과 전범기업의) 사죄도 부족할 판에 일본이 물어 줘야 할 배상금을 피해국인 우리가 대신 뒤집어 쓴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 소리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오죽했으면, 양금덕(95) 할머니가 '윤석열은 어느 나라 사람이냐. 조선 사람이냐. 일본 사람이냐', '이런 대통령은 하루 빨리 물러나야 한다'고 하지 않는가"라며 강제동원 피해 배상 관련 정부 해법 폐기를 거듭 촉구했다. 
 
광주시민단체 주관으로 11일 광주광역시 동구 충장로에서 '윤석열정부 일제 강제동원 피해 배상 해법' 폐기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시민들이 서명에 동참하고 있다.
▲ 윤석열정부 "일제강제동원 해법 폐기" 서명운동 동참 광주시민 광주시민단체 주관으로 11일 광주광역시 동구 충장로에서 '윤석열정부 일제 강제동원 피해 배상 해법' 폐기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시민들이 서명에 동참하고 있다.
ⓒ 일제강

관련사진보기


태그:#강제동원, #일제, #양금덕, #미쓰비시, #광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