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얀마 군사정권을 이끄는 민 아웅 흘라잉 최고 사령관이 지난 1월 31일 네피토에서 열린 국가방위안보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있다.
 미얀마 군사정권을 이끄는 민 아웅 흘라잉 최고 사령관이 지난 1월 31일 네피토에서 열린 국가방위안보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있다.
ⓒ A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미얀마 군사정부가 올해 치르기로 했던 총선을 또 연기할 것으로 보인다. 

AFP통신에 따르면 11일(현지시각) 미얀마 군정 관계자는 내년 10월 1∼15일 인구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앞서 군정 지도자인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은 "어떤 선거를 치르든 간에 유권자 명부를 정확히 작성하기 위해 인구조사가 필요하다"라며 "또한 국가가 안정되어야 선거도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이는 미얀아 군정이 총선을 적어도 내년 10월 이후로 미루겠다는 의도라고 AFP통신은 보도했다. 미얀마의 인구는 총 5400만 여명이다.

미얀마 군부는 2021년 2월 아웅산 수치 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 민족동맹(NLD)이 압승을 거둔 2020년 11월 총선에 부정행위가 있었다고 주장하며 쿠데타를 일으켜 전권을 장악하고 정부 고위 인사들을 투옥했다. 하지만 총선 부정행위의 근거는 내놓지 않았다.

또한 수치 고문을 선거 조작, 부패, 선동, 코로나19 방역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했다. 지난달 군정 법원은 올해 77세인 수치 고문에게 사실상 종신형인 징역 33년을 확정했다는 내용도 알려져있다.

비상사태 두 차례 연기, 이번엔 인구조사... "군정, 쿠데타 뒤 최소 2947명 민간인 살해" 보고서도
     
미얀마 군정의 총선 연기 방침을 보도하는 AFP통신 갈무리
 미얀마 군정의 총선 연기 방침을 보도하는 AFP통신 갈무리
ⓒ AFP

관련사진보기

 
미얀마 군정은 쿠데타를 일으킬 당시 1년간의 비상사태를 선포한 뒤 총선을 치러 국민의 지지를 받는 세력에게 평화적으로 정권을 이양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군정은 비상사태를 1년 연장한 데 이어 총 2년이 되는 2월 1일에는 '국가적으로 시민방위군(반군)의 테러를 겪은 특수한 상황'이라며 국가비상사태를 최장 2년으로 정한 헌법을 어기고 6개월을 또 연장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미얀마 총선은 올해 8월 치러질 전망이었으나, 군정이 인구조사를 내세워 또 연기할 것이 거의 확실해진 상황이다.

한편,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과 국제기구는 미얀마 군정 하에서 실시하는 어떤 총선은 군정에 유리하게 조작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지난 8일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는 "미얀마 쿠데타 발발 후 최소 2947명의 민간인이 군정에 의해 살해됐으며, 반군부 인사에 대한 고문도 다수 있다"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볼커 튀르크 유엔 인권최고대표는 "미얀마의 상황은 심각한 재앙"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미얀마 군정은 곧바로 입장문을 내고 "미얀마 정부와 군에 대한 근거없는 주장에 불과하다"라며 "확고한 반대의 뜻을 전한다"라고 반발했다.  

태그:#미얀마, #아웅산 수치 , #쿠데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