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월 19일 오전 광주 서구 쌍촌동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열린 특전사동지회 초청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 공동선언' 행사를 앞두고 5·18단체와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반대 행동에 나서고 있다. 5·18단체 일부가 추진한 이날 행사에 반대 측은 진상규명 협조와 진솔한 사과가 먼저라고 요구했다.
▲ 특전사동지회 초청 5·18행사에 "찬반 갈등" 2월 19일 오전 광주 서구 쌍촌동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열린 특전사동지회 초청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 공동선언' 행사를 앞두고 5·18단체와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반대 행동에 나서고 있다. 5·18단체 일부가 추진한 이날 행사에 반대 측은 진상규명 협조와 진솔한 사과가 먼저라고 요구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은 9일 일부 5.18공법단체가 특전사동지회와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 공동선언'을 추진한 것에 대해 "5.18민주화운동의 부정이자 역사 왜곡"이라고 밝혔다.

성명에는 윤영덕(민주‧동남갑), 이병훈(민주‧동남을), 송갑석(민주‧서구갑), 양향자(무소속‧서구을), 조오섭(민주‧북구갑), 이형석(민주‧북구을), 이용빈(민주‧광산구갑), 민형배(무소속‧광산구을), 강은미(정의‧비례대표) 국회의원 등 9명이 참여했다.

의원들은 "5.18민주화운동은 특정단체의 전유물이 아닌 광주의 정신이자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다"라며 "학살자 전두환은 사망했지만 실체적 진실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고, 희생자와 유가족들은 고통 속에서 벗어나지 못한 현재진행형이다"고 밝혔다.

이어 "5.18부상자회와 5.18공로자회 등 일부 공법단체들이 시민을 학살했던 가해자들과 추진한 대국민공동선언은 오월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이들은 '공적인 임무를 수행한 계엄군을 피해자로 보는 것이 마땅하다'는 논리로 가해자를 피해자로 둔갑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원들은 "5.18민주화운동특별법의 '반인도적 범죄'는 국가 또는 기관의 민간인 살해, 상해, 감금, 고문, 강간, 폭행 등을 말한다"며 "가해자 스스로 사실을 인정하고 진상규명에 적극 협조해 인정된 경우 처벌이나 감형, 사면, 복권을 건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반성과 사죄, 진상규명 협조는커녕 계엄군의 헌정질서 파괴와 반인도적 범죄를 '질서회복 임무', '노고와 희생'이라고 전두환 군부독재의 궤변을 주장하는 이들에게 용서와 화해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일부 단체들이 국민적 공감이나 합의 없이 과도한 당사자주의를 앞세워 5.18을 자신들만의 전유물처럼 사유화해서는 안 된다"며 "특전사동지회가 진정한 용서와 화해를 바란다면 1980년 5월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데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5.18민주화운동, #5.18민중항쟁, #광주, #국회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문과 통신 기자를 거쳐 오마이뉴스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사 제보와 제휴·광고 문의는 press@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