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수원시 예술공간 아름에서는 섭경 김성배 작가의 '온새미로, 티끌모아' 초대전이 열리고 있다. 개관 1주년 및 3월의 첫 전시로 진행된 김성배 작가의 이번 전시는 '티끌 모아 태산'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한 작업이라고 한다. 티끌은 보잘 것 없고 눈에 보이지 않으며 하찮게 여겨진다. 김성배 작가는 쌀 포대종이 그림을 그리면서 쌀 한 톨도 허투루 생각하지 않는 귀한 마음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천연펄프 종이인 쌀 포대, 그림 그리기 좋아
 
쌀포대에 그림을 그린 김성배 작가
 쌀포대에 그림을 그린 김성배 작가
ⓒ 김소라

관련사진보기


태어나고 자란 수원 특히 행궁동을 오가면서 평생 지내왔던 작가에게 수원 화성은 작업에서도 뗄레야 뗄 수 없는 곳이다. 성벽을 매일 지나다니면서 한 장 한 장을 쌓아 올린 모습을 보며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쌀 포대 종이 1000장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을 세우고, 현재 300장의 쌀포대 그림을 그렸다고 말한다. 어떻게 쌀포대에 그림을 그리게 되셨는지 물었다.
 
김성배 작가의 작품
 김성배 작가의 작품
ⓒ 김소라

관련사진보기


"어느 날 쌀 포대를 보니 종이가 천연펄프라서 너무 좋은 거에요. 그림을 몇 번 그려보니 생각보다 물감이 잘 먹고 그림이 잘 그려져요. 먹칠을 해도 좋고, 아크릴도 선명하고. 그래서 작업을 하기로 마음을 먹고 쌀 포대를 구하러 다녔죠. 재활용품에서도 찾아보고, 동네 식당 다니면서 쌀포대를 얻기도 했어요. 매일 쌀포대를 찾으러 다니면서 주변 사람들이 저한테 모아다 주기도 했죠." 

처음부터 뭔가 대단한 작업을 기대하고 시작한 건 아니다. 하지만 쌀 포대를 벽에 붙여서 작품을 만들면 어떨까 생각을 했고 그 구상을 실현한 것이다. 공간이 더 넓었더라면 길이와 높이를 성곽처럼 표현하고 싶었다고 한다. 야외 전시장에서 쌀포대 1000장의 그림을 이어 붙인 성벽을 만들거라고 한다.
 
수원화성 '효원쌀'
 수원화성 '효원쌀'
ⓒ 김소라

관련사진보기


쌀 포대는 천연 펄프로 형광물질이나 화학제품을 쓰지 않은 친환경 종이다. 쌀을 담고 보관하는 용도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또한 각 지역마다 쌀 포대가 다르기 때문에 구경하는 재미도 있다. 김 작가는 "수원에서 재배된 수원화성쌀도 있어요. 쌀포대는 그 지역이 내세우고 싶어하는 상징성을 나타내는 디자인이에요. 경기미 수원쌀은 '효원의 도시'의 이미지로 서북 공심돈과 화서문 사진을 넣었어요"라고 말했다.
 
낙서하듯이 자유롭게 그린 그림
 낙서하듯이 자유롭게 그린 그림
ⓒ 김소라

관련사진보기


쌀 한 톨에 담긴 우주

아이가 그린 것처럼 재미있는 낙서도 있고, 고대 선사시대의 상형문자 등의 이미지도 보인다. 우주의 빅뱅 같은 이미지나 수원 화성도 추상으로 표현한 그림도 있었다. 쌀 포대를 이용하여 순간적인 느낌이나 감성을 자연스럽게 드로잉하다 보면 재미있는 표현이 된다. 작가의 의도를 뚜렷이 이해하기보다는 관람자가 자기만의 시선으로 감상을 하면 된다. 캔버스나 종이가 아닌 쌀 포대에 그려진 그림은 자유분방한 터치와 즉흥적인 신바람이 느껴진다. 작고 다양한 하나 하나가 모여 보다 큰 하나를 이루는 합(合)의 힘을 형성하는 과정을 전시에서 보여주었다. 
 
쌀포대 300장에서 나온 쌀이 모였더니 한 공기가 나왔다
 쌀포대 300장에서 나온 쌀이 모였더니 한 공기가 나왔다
ⓒ 김소라

관련사진보기


쌀 한 톨에는 우주가 담겨져 있다. 작가가 그림을 그리기 위해 쌀 포대를 뜯어 펼치면 꼭 쌀이 몇 톨이라도 나왔다고 한다. 그것을 모으고 모았더니 작은 종지 그릇에 채워졌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바로 이런 것이라고! 그 뿐만이 아니다. 모아 놓은 쌀에서 쌀벌레가 나오면서 놀라기도 했다. 쌀 한 톨은 이미 살아있는 생명체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쌀포대에 그린 그림, 전시할 곳이 부족하여 쌓아놓은 쌀포대 그림
 쌀포대에 그린 그림, 전시할 곳이 부족하여 쌓아놓은 쌀포대 그림
ⓒ 김소라

관련사진보기


김성배 작가는 1980년대 예술 실험실 '안드로메다 미술 연구소'를 만들었고 작업실로 사용하며 소집단 미술 운동을 한 바 있다. 실험공간 UZ(우주)를 만들어 무경계 프로젝트 및 무경계 작업을 이어왔다.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며 남을 따라하기보다는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예술을 해 왔다.
 
수원화성성벽을 연상케 하는 그림
 수원화성성벽을 연상케 하는 그림
ⓒ 김소라

관련사진보기


이번 전시는 17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예술공간아름은 오후 2시에 문을 열고, 저녁 7시에 닫는다. 누구나 관람 가능한 공간이니 쌀포대의 재발견에 흥미를 느끼는 분이라면 한번쯤 방문하여 찬찬히 그림과 재료를 느껴보면 어떨까.
 
수원 행궁동 아름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는 '티끌모아' 전시
▲ 전시 리플릿  수원 행궁동 아름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는 '티끌모아' 전시
ⓒ 김소라

관련사진보기


태그:#티끌모아, #온새미로, #김성배작가, #쌀포대작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보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글로 쓰고,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을 천직으로 여깁니다. 수원에서 작은 골목책방 "랄랄라하우스"를 운영하는 책방지기입니다. <타로가나에게들려준이야기> <좋아하는일을해도괜찮을까> <맛있는독서토론레시피> <사이판한달살기> <그림책은재밌다> <바람의끝에서마주보다> 등 열세권의 책을 썼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