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안산본부(아래 6.15안산본부)와 안산민중행동, 안산시민사회연대가 3월 7일(화) 오전 9시, 안산시청 앞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위 단체들은 3월 13일부터 23일까지 11일간 진행되는 '자유의방패' 훈련이 북한 수복과 북한 정권 축출 등에 초점을 맞춘 시나리오로, 실제 전쟁 상황을 가정하여 진행되는 위험한 훈련인데다 한반도에 전쟁위기를 고조시키기 때문에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사진
 기자회견 사진
ⓒ 김현주

관련사진보기

 
윤민례 6.15안산본부 상임공동대표(민주노총 안산지부 의장)는 "한반도를 한순간에 잿더미로 만들어버릴 무기들을 발사하는 무서운 전쟁연습이 날이면 날마다 계속되고 있다"며 "평화를 수호해야 할 대통령이라는 사람이 압도적인 전쟁준비를 하자고 하고, 확전을 각오한다고 하고, 선제 타격한다고 하고, 일전을 불사한다고 한다"고 규탄했다. 또, "최근 한미 훈련들은 이북만이 아니라, 중국까지 겨냥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미국에 대한 추종을 중단하고, 적대정책을 멈춰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하였다.

이어 김송미 평등평화세상 온다 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어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받아야 할 배상금을 국내 기업 돈으로 지급하는, 일본 정부의 사죄도, 일본 가해기업의 배상도 면제해 주는 굴욕적인 방안을 해법이라며 내놓았다"고 규탄하며 "이런 최악의 수를 내놓은 정부를 정부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너무 부끄럽고 수치스럽다"고 성토하였다.

이어 "식민지배와 전쟁범죄에 대해 반성도 사죄도 없이 재무장을 추진하는 일본과 관계 개선도 군사협력도 해서는 안 된다"며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고 전쟁위기를 가져오는 한미일 군사동맹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어 진행된 발언에선 이경원 안산더좋은사회연구소 소장이 2022년 국방백서에 북을 주적으로 표기한 것을 규탄하며, 평화와 통일을 함께 일구어나아갸 할 북에 대한 적대정책을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전협정 체결 70년을 맞이하는 올해는 70년간 지속되어 왔던 전쟁 위기와 반목의 시대를 끝내고 평화와 통일의 새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한미연합군사훈련을 비롯한 일체의 대결 정책을 중단할 것과 사대 매국적이며 굴욕적인 한미, 한미일 군사협력을 중단하고 평등하고 자주적인 외교를 펼칠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을 주최한 6.15안산본부와 안산민중행동, 그리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이후에도 안산 지역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고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다양한 실천과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통일뉴스와 중복게재됩니다.


태그:#6.15안산본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기도 안산에 살고, 청년문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