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7일 "미군과 남조선 괴뢰 군부의 군사적 동태를 빠짐없이 주시장악하고있다"며 "판단에 따라 언제든지 적중하고 신속하며 압도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상시적 준비태세에 있다"고 경고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오전 관영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를 통해 "최근에 간과할 수 없을 정도로 도를 넘어 극히 광기적인 추이로 나가고 있는 미국과 남조선의 과시성 군사 행동들과 온갖 수사적 표현들은 의심할 바 없이 우리가 반드시 무엇인가를 통해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조건부를 지어주고(상황을 만들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부부장의 이날 담화는 전날(6일) 미국 공군의 장거리 폭격기 B-52H가 한반도에 전개되는 등 한미 연합 군사훈련이 본격화되는 데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김 부부장은 또 존 애퀼리노 미국 인도·태평양사령관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태평양으로 발사하면 즉각 격추할 것"이라고 발언했다는 <조선일보>의 전날 보도를 지목하며 비난했다.

그는 "실지 미 군부의 립장(입장)을 대변하는 이러한 실언을 하였는지 아니면 괴뢰 언론의 상투적인 말장난질인지 그 진위는 알 수 없으나 사실유무, 리유(이유)여하를 떠나 명백히 사전경고해두려고 한다"면서 "태평양은 미국이나 일본의 령유권(영유권)에 속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의 관할권에 속하지 않는 공해와 공역에서 주변국들의 안전에 전혀 위해가 없이 진행되는 우리의 전략무기 시험에 요격과 같은 군사적 대응이 따르는 경우 이는 두말할 것 없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대한 명백한 선전포고로 간주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부부장은 "그러한 상황에서의 우리의 군사적 행동규범이 설정되어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면서 "미국과 남조선은 정세를 더 이상 악화시키는 언동을 삼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김여정, #한미연합훈련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