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인근에 있는 역사자료관.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인근에 있는 역사자료관.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북 구미시가 1000억 원을 들여 '박정희 숭모관'을 건립하겠다고 밝혀 논란인 가운데, 지역 정치권이 '박정희 우상화'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하지만 구미시는 "박 전 대통령의 업적을 알리고 후손에게 전할 의무가 있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지난 22일 논평에서 "김장호 구미시장은 취임 직후 경제가 우선이라며 숭모관 공약을 취소한다고 했다가 윤석열 대통령 구미방문 이틀 전인 지난달 30일 돌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면서 건립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경북도당은 "(구미시는) 현재 추모관이 협소하고 비탈길에 있어 방문객들의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이 있다는 걸 이유로 들지만, 시민들은 물론 많은 시민단체가 예산을 지적하며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구미시는 2020년 부채가 2098억 원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경북 23개 시·군 가운데 최악"이라면서 "이미 추모관과 새마을테마공원, 역사자료관, 민족중흥관 등 현재까지 박정희 기념사업이 1300억 원에 달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또다시 1000억 원이라는 혈세를 들여 유사한 숭모관을 짓는 데 시민들은 의아해한다"며 "대한민국 산업화의 주축이던 구미는 지금 기업 이탈이 가속화되고 일자리 감소로 서민들의 삶은 갈수록 궁핍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북도당은 "1000억 원짜리 숭모관으로 박정희 우상화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가스비, 기름값, 전기세 등으로 힘들어하는 구미 시민들의 민생을 챙기고 기업유치와 청년 일자리, 복지와 생활문화공간 확충에 전념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구미시 "박정희 업적, 후손에 알려야"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인근 박정희 역사자료관과 새마을 테마공원 중간 터. 구미시는 이곳에 1000억 원을 들여 박정희 전 대통령 숭모관을 짓겠다는 방침을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인근 박정희 역사자료관과 새마을 테마공원 중간 터. 구미시는 이곳에 1000억 원을 들여 박정희 전 대통령 숭모관을 짓겠다는 방침을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그러자 구미시는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시는 박정희 대통령의 고향도시로 박정희 대통령의 업적을 널리 알리고 후손에게 전할 의무가 있다"며 "민주당 경북도당의 숭모관 철회 논평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구미시는 "역대 대통령을 기념하는 것은 정치적 논란과 공과의 판단과는 별개"라며 민주당 경북도당이 이념 대립을 조장하고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정희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근대화를 이룬 대통령이자 위대한 지도자였고 세계가 주목할 만한 업적을 남겼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케케묵은 이념 갈등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미시는 김장호 시장이 취임 이후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최우선 순위로 챙기고 있지만 박 전 대통령 숭모사업을 바로 세우고 현재의 협소한 추모관을 새롭게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한 약속을 취소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 기념사업에 들어간 예산은 1300억 원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에 들어간 907억 원은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이 아니라 새마을운동의 가치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사용됐다는 것이다.

또 159억 원이 소요된 박 전 대통령 역사자료관 역시 지난 2014년 국회 '동서화합포럼'에서 동서화합을 통해 진영논리를 극복하기 위해 합의된 사업으로 박 전 대통령 기념사업과는 별개라는 입장이다.

구미 시민단체 "박정희 숭모관 대신 시민이 원하는 정책 발굴해야"

하지만 구미참여연대와 구미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은 물론 구미시민들도 1000억 원을 들여 박정희 숭모관을 건립하겠다는 구미시의 입장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계속 내고 있다.

구미참여연대는 1000억 원을 들여 전직 대통령 숭모 사업에 예산을 쓰기보다 시민이 원하는 정책을 발굴하자며 '희망씨앗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구미참여연대는 온라인 캠페인을 통해 군 복무 청년 상해보험 지원,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시행, 공공산후조리원 설치, 공공형 실내놀이터 설치, 교복지원금 2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상향 등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받고 있다.

한 시민은 구미시청 자유게시판에 글을 올려 "1000억으로 구미시민들을 위해 할 사업은 너무나 많다"며 "구미시는 시민들이 원하는 사업을 공모하라"고 요구했다.

태그:#박정희 숭모관, #구미시, #민주당 경북도당, #구미참여연대, #박정희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