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오른쪽)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월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마친 후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을 1월 17일까지 연장합의 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오른쪽)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월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마친 후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을 1월 17일까지 연장합의 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안채원 정수연 기자 = 여야는 14일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격상하고, 외교부 산하에 재외동포청을 신설하는 내용의 정부 조직 개편에 합의했다.

윤석열 정부의 정부 조직 개편의 핵심인 여성가족부 폐지 여부에 대해서는 여야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양당 원내대표 간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의장으로 구성된 '3+3 정책 협의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이런 논의 결과를 발표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국민의힘은 대선 공약이자 대국민 약속이었기에 (여가부) 폐지 방침에는 변함이 없는데, 민주당은 이 부분에 대해 동의를 안 했다"며 "이 부분은 향후 항공우주청 신설과 함께 원내대표님들 간의 협의 사항으로 넘기는 것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대통령과 공공기관장의 임기를 일치하도록 하는 법안 관련 논의도 양당 원내대표 간 협의 사항으로 남았다.

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공운법(공공기관운영에관한 법률)상의 산하기관 문제와 그 외 각각의 개별법으로 (공공기관장들의) 임기가 정해진 것에 대해 의견이 합의되지 않아 이 문제는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여야는 접근성을 고려해 현재 재외동포재단이 있는 제주도가 아닌 서울 등에 재외동포청을 설치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재외동포재단 규모에 상응하는 공공기관을 제주도에 추가 설립(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여야가 이날 합의한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전망이다.

성 의장은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이달 본회의 처리 전망을 두고 "대략 오늘 가닥을 다 잡았기 때문에 (행안위 여야) 간사들끼리 협의를 하면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보훈처, #재외동포청, #정부개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