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건설노조, 원희룡 장관 허위사실 고소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가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허위사실유포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원경환 부산건설기계지부 사무국장은 "부산 명문초 개교 지연을 건설노조의 파업탓이라는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말했다.
ⓒ 김성욱

관련영상보기


"너무 억울해서 부산에서 기차를 타고 아침에 올라왔다. 한 달 전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부산의 명문초등학교 현장을 방문해 학부모까지 모아놓고 민주노총 건설노조와 화물연대 파업 때문에 학교 공사를 못해 개교가 안 됐고, 아이들이 학교를 못 다니게 됐다는 식으로 말했다.

정말 황당했다. 학교 공사가 통상 24개월 이상 걸리는데, 이곳은 애초에 공사기간을 불과 14개월로 잡아 졸속 계획으로 문제가 됐었다. 이마저 노조 탓으로 뒤집어 씌운 것이다." (원경환 부산건설기계지부 사무국장)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이 9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모욕죄 등의 혐의로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을 검찰에 고소했다. 최근 국토부는 건설노조의 불법행위를 근절하겠다며 특별 단속을 하고 있고, 경찰은 건설노조에 대한 전방위 압수수색에 벌이고 있다. 원 장관은 전날(8일) 경기도의 한 건설 현장에서도 건설노조를 향해 "현장에서 빨대만 꽂는 노조가 조폭과 다를 것이 무엇인가"라고 했다.

건설노조는 9일 서울시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장관은 건설노조가 '경제에 기생하는 독' '조폭'이라며 원색적 비난을 하고 있다"라며 "심지어 근거도 없이 노조가 '분양가 상승의 원인'이라는 허위 사실을 주장했고, 졸속 공기 단축이 문제였던 부산 명문초 개교 지연 사태도 노조 때문에 발생했다고 했다"고 말했다.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원 장관의 폭언과 거짓말은 이미 도를 넘어섰다"라며 "일국의 장관이 무슨 유튜버처럼 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건설노조는 "도대체 건설노조 비리가 분양가 상승의 원인이라는 발언의 근거는 뭔가"라며 "건설자재, 원자재의 가격 인상, 분양 프리미엄 등이 분향가 상승의 원인이 되지 않나"라고 했다. 민주노총 법률원 김세희 변호사는 "전체 공사비의 7%도 되지 않는 노무비가 분양가 상승의 원인이라는 것도 과장되고 왜곡된 허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노조가 조폭? 원희룡 장관, 유튜버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열린 건설 현장 불법행위 관련 현장 방문에서 발언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열린 건설 현장 불법행위 관련 현장 방문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건설노조는 국토부과 경찰의 대대적인 단속과 수사에 대해서도 반발했다. 강한수 건설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지난해 말부터 경찰이 건설현장을 쥐 잡듯 하고 있는데, 건설사에서 '건설노조에 문제가 없었다'고 하면 '왜 협박 받았다고 진술하지 않느냐'고 경찰이 되레 협박을 하고 있다고 한다"라며 "국토부 공무원들 역시 각 지방의 국토청을 돌아다니고 있는데, 건설사에서 들어보니 '노조에 협박 받은 게 없었다'고 하면 자신들의 행정력을 동원해 과태료를 매기든 뭘 하든 불이익을 주겠다는 협박을 하고 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강 부위원장은 또 "국토부장관이란 사람이 건설현장의 기본도 모르는 것 같다"라며 "어제(8일) 원희룡 장관이 수원 건설현장에 방문한 사진을 보면, 노동자가 추락하지 않도록 낙하물 방지망이 제대로 돼 있지도 않은데 지적도 하지 않고, 자기 국토부 직원들은 안전모 하나 쓰지 않고 건설 현장에 들어갔다"고 했다.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가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허위사실유포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가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허위사실유포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 김성욱

관련사진보기

 
원경환 부산건설기계지부 사무국장은 "건설 노동자들은 늘 단기간 고용과 실업을 반복하고 있고, 건설 기계 노동자들은 '60일 결제' '90일 결제' 등으로 결제가 항상 늦어 지금도 임금체불이 늘 발생하고 있다"라며 "아직도 전체 산재 사망의 절반이 건설 노동자들인 상황에서, 장관이란 사람이 노동자들을 위해 도대체 무엇을 해줬나"라고 지적했다.

김세희 변호사는 "원 장관은 건설노조의 채용 요구가 건설 현장의 만악의 근원인 양 몰아가고 있다"라며 "건설노조가 채용을 요구하지 않고 건설 현장에서 건설노조가 사라지게 된다면 채용의 공정성이 남는 게 아니라, 건설사의 이해만 반영된 값싼 노동, 장시간 노동, 부실 공사와 산재만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노조는 "건설현장에선 여전히 1년에 400명 이상이 재해로 사망하고 있고, 불법 다단계 하도급이 판치고 있고, 체불도 가장 많고, 건설 기능인들은 너무 늙어버렸고, 일 없으면 노동자들이 몇 달씩 놀아야 한다"라며 "원 장관이 건설노조 탄압에만 열을 쏟고 건설 현장의 부조리 해소와 노동자들의 고용 안정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직무 유기"라고 했다.

태그:#원희룡, #건설노조, #건설노동자, #국토부, #경찰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