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이 1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힘의힘 당사에서 전당대회 불출마 입장을 밝힌 뒤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이 1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힘의힘 당사에서 전당대회 불출마 입장을 밝힌 뒤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내가 (연대를) 안 하면 안 했지, 안철수 의원과 함께할 수는 없지 않겠는가?" - <머니투데이> 보도 중 나경원 전 국회의원의 발언

"오늘 나경원 전 (원내)대표와 초선 의원 9명의 만남에서 안철수 의원에 대한 발언은 나오지 않았음을 알린다." - 나경원 전 의원 측 언론 공지

나경원 전 의원 측이 6일,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철수 의원과 관련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해당 자리에 참석한 초선 의원의 '전언'이 보도되자, 황급히 정정에 나선 것이다.

<머니투데이>는 이날 오후 "[단독] 나경원, 초선들 만나 '내가 안철수랑 어떻게 함께 가겠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 익명의 초선 의원의 발언을 보도했다. 해당 의원은 매체와의 통화에서 "나 전 의원이 사실은 이제 더 이상 움직이지 않으려고 했는데, 계속 주변에서 전당대회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설득을 하니 본인도 마음이 많이 변한 것 같았다"라며 "본인도 '내가 안 하면 안 했지 어떻게 안철수 의원과 함께하겠나'라는 이야기를 우리에게 했다"라고 밝혔다.

그러자 나 전 의원 측은 기자들에게 "<머니투데이> 기사, 안철수 의원 관련 발언 사실이 아님을 알린다"라고 공지했다. 나 전 의원 측 해명이 사실이라면, 이른바 '친윤계' 의원들의 '언론 플레이' 일환으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성명서로 나경원 비난했던 초선들, 직접 찾아가 위로 전해

6일 나경원 전 의원과 초선 의원들 사이의 만남은 국민의힘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윤심' 논란으로 내홍을 겪는 와중에 마련된 자리라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앞서 나경원 전 의원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UN기후환경대사 자리를 맡고 있는 와중에, 국민의힘 전당대회 차기 당대표 출마 여부를 고민했다. 국민의힘 지지층 사이 여론조사에서 나 전 의원이 크게 앞서자, 용산 대통령실과 '윤핵관' 그리고 친윤계 의원들의 집중 견제가 시작됐다.

특히 이 과정에서 초선 의원들 48명이 성명서까지 내걸고 나 전 의원들 비난했다(관련 기사: 국힘 초선 48인 "나경원, 대한민국서 추방해야 할 정치적 사기행위"). 용산부터 여의도까지 진퇴양난에 빠진 나 전 의원은 결국 숙고 끝에 출마를 포기했다. 김기현 의원의 지지율을 지키기 위해, 유승민 전 의원에 이어 나경원 전 의원이 찍어내기 대상이 된 모양새였다.

그러자 역풍이 불었다. 나경원 전 의원이 출마를 포기하자 되레 안철수 의원이 지지율 상승세를 탄 것. 국민의힘 지지층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일대일 결선은 물론이고 다자구도에서도 김기현 의원을 누르는 결과들이 여럿 나왔다. 그러자 김기현 의원이 초선 의원 일부와 함께 가족여행을 떠난 나경원 전 의원을 만나러 강원도까지 간 데 이어, 6일엔 초선 의원들이 서울 동작구 사무실까지 찾아갔다.

이는 나 전 의원과의 연대를 통해 다시 지지율을 끌어올리려는 계산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날 자리에 참석한 국민의힘 초선 의원 9명 중 8명은 '나경원 비난 성명'에 이름을 올렸었다.

만약 이 자리에서 실제로 나 전 의원이 안철수 의원 관련 언급을 했다면, 최소한 안철수-나경원 연대가 부정되면서 안철수 의원에게 몰린 지지율 일부가 빠질 수도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김기현 의원으로서는 큰 도움을 받게 되는 셈이다.

김용태 "개그콘서트의 부활, 창피하지 않은가?"

나경원 전 의원 측이 '안철수' 관련 발언을 부인하고 나서자, 윤핵관들과 각을 세우고 있는 김용태 전 최고위원이 이를 꼬집고 나섰다. 최고위원 선거에 도전장을 내민 그는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에 "그야말로 '개그콘서트의 부활'"이라며 "도대체 나경원 전 의원이 하지도 않았다는 말을 언론에 흘린 익명의 초선 의원은 누구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왜 굳이 익명으로 인터뷰를 하시는지부터 모르겠고, 하지도 않은 말을 지어내는 건 무슨 추태인가? 창피하지 않으신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다시 한 번 선관위에 건의드린다"라며 "현역 국회의원들의 당헌당규 위반에 계속 가만히 있을 거면, 그냥 선거운동을 하게 하자. 어차피 당원들께서 표로 심판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태그:#나경원, #국민의힘, #전당대회, #안철수, #초선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