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년생 동갑, 대학교 미술과 CC로 족히 10년은 넘게 사귀고 있는 커플, 한아영과 이준호. 준호는 30대 중반 나이에도 여전히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공시생이고 아영은 자신의 집에서 준호와 함께 살며 그를 뒷바라지하고자 부동산 중개인 일을 하고 있다. 돈을 벌어야 하니까.

그런데 준호는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지, 하루종일 집중해서 공부만 해도 모자란데 동네 마실 가듯 깔짝깔짝 배달일을 하고 친구를 집으로 불러 게임을 하기도 한다. 아영은 마치 엄마처럼 준호의 일거수일투족을 하나하나 챙긴다. 잔소리하고 조언하고 화도 낸다. 준호는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다가 폭발해 버린다. 큰소리를 내고 만 것이다.

그들은 그렇게 헤어지고 말았다. 아주 사소한 일에서 시작했는데 이렇게 되고 만 것이다. 준호는 아영의 집을 나가서 아는 동생 가게에서 일을 시작했다. 그들은 헤어진 지 3개월 즈음에 새로운 연인을 만난다. 그런데, 이렇게 헤어져 버리고 새로운 사람을 만난다고? 진짜로 헤어진 걸까, 헤어지고 있는 중일까, 헤어진 지 아닌지 모르는 걸까. 어쩌면 헤어졌는지도 모르는 걸까.

웃음기 만발한 포인트가 인상적
 
 영화 <어쩌면 우린 헤어졌는지 모른다>의 한 장면.

영화 <어쩌면 우린 헤어졌는지 모른다>의 한 장면. ⓒ ㈜26컴퍼니

 
영화 <어쩌면 우린 헤어졌는지 모른다>는 한국 독립영화계의 대들보이자 마당발 형슬우 감독의 장편 영화 데뷔작이다. 단편에서 시작해 장편으로 이어졌는데, 영화 후반부가 단편의 메인이고 장편으로 만들면서 앞부분을 붙인 것 같다. 깔끔한 스토리 라인에 중간중간 웃음기 만발한 포인트들이 인상적이다.

그러면서도 입맛 시큼하게 하는 장면이라든지 울먹거리게 하는 장면이라든지 가슴 후벼파는 장면이 나오니, B급에서 시작해 A급으로 나아가 S급으로 끝나는 것 같다. 영화를 보고 나면, 단순히 연인 관계가 아니라 인간 관계를 다시 생각해 보게 되니 말이다. 나아가 내 삶도 돌아보게 된다. 

각본을 제외하곤 배우들의 열연에 절대적으로 기댈 수밖에 없는데, 준호 역의 이동휘 배우와 아영 역의 정은채 배우가 제 몫 이상을 톡톡히 해냈다. 겉도는 듯하다가 순식간에 관계의 핵심으로 도달해 불꽃 튀는 티키타카를 주고 받는 두 배우의 연기는 물이 익은 것 같다. 작품 속 캐릭터에 적절히 스며들었다.

일방적이고 수직적 관계의 안타까움

영화 속 아영과 준호의 관계를 들여다본다. 상당히 일방적이고 수직적 관계로 보인다. 아영은 돈은 많이 못 벌어도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자기 몸 정도는 돌볼 수 있는 전도유망한 미술학도였지만, 공부는 안 하고 노는 데 바쁜 공시생으로 돈 나올 구석이 없다시피 한 오래된 남자친구 준호를 뒷바라지하고 결혼도 하고 싶다. 그래서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부동산 중개인으로 일하고 있다.

아영은 꿈도 뒤로하고 준호를 위해, 준호와의 미래를 위해 오로지 돈을 벌기 위한 일을 하고 있으니 이 관계가 지속되는 한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런 관계 양상은 좋지 않다. '내가 널 이렇게 사랑해! 널 위해 이렇게까지 하잖아!'라며 수평적이지 못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사랑은 서로를 바라보는 것이지 한쪽이 일방적으로 바라보곤 다른 한쪽도 그만큼 자기를 바라볼 것을 종용하는 게 아니다.

안타깝다. 오래 사귀었다고 능사가 아니다. 처음엔 맞았다고 해도 다가 아니다. 방금까지 괜찮았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그는, 그녀는 내가 아니라 남이다. 최소한의 긴장감으로 대해야 한다. 그러니 나의 기질 자체를 바꿀 순 없더라도 서로 상대에게 맞출 수 있는 건 맞춰야 한다.

인간 관계를 돌아보다
 
 영화 <어쩌면 우린 헤어졌는지 모른다> 관련 이미지.

영화 <어쩌면 우린 헤어졌는지 모른다> 관련 이미지. ⓒ (주)26컴퍼니

 
영화를 끝맞치곤 옛 연인이 아니라 옛 사람들이 생각난다. 어쩌다가 헤어져 버린 사람들, 불현듯 내 인생에서 사라져 버린 사람들. 그들이 비록 나에게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진 않더라도 기억에서 쉬이 잊히지 않는다. 헤어졌는지도 모르게 헤어졌기 때문일 테다. 서로 인지한 채 마지막을 제대로 보내지 않았기 때문일 테다.

아영과 준호, 준호와 아영은 황당하게 헤어지곤 각자 새로운 인연을 찾아가는데 서로 다시 만날까? 헤어졌다가 만나면 다시 헤어진다는데. 서로를 향한 미련이 남아 있을까. 제목을 보면, 그들은 서로 비슷한 마음이지만 그게 무슨 마음인지는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것 같다. 말그대로, '어쩌면 헤어졌는지 모르겠다' 하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쉬이 접하기 힘든 류의 영화다. 온갖 감정이 점철되고 또 끼어드는 관계를 보여줌에 있어 경계선에서 줄타기를 하는 것 같다. 두 남녀의 상황을 정확하게 대비시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균형을 잘 잡았다. 빈틈을 찾기 힘든 와중에 웃음 코드로 균열을 만들었는데, 그조차 큰 그림 또는 계획의 일부인 것 같다. 들여다보면 볼수록 안정적인 영화, 이보다 더 조화로운 영화를 근래에 본 적이 있나 싶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singenv.tistory.com과 contents.premium.naver.com/singenv/themovie에도 실립니다.
어쩌면 우린 헤어졌는지 모른다 사랑과 이별 일방적 수직적 연인 관계 인간 관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冊으로 策하다. 책으로 일을 꾸미거나 꾀하다. 책으로 세상을 바꿔 보겠습니다. 책에 관련된 어떤 거라도 환영해요^^ 영화는 더 환영하구요. singenv@naver.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