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제9대 화성시의회 김경희 의장(더불어민주당)을 만났다. 1월 19일 화성시의회 의장실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김경희 의장은 취임 6개월 소회와 의정 활동의 방향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내용.

- 8대, 9대 이어 재선이다. 무엇이 바뀌었는가?

"8대 때는 의원으로서의 활동이라 지역구 중심이었는데, 9대 의장으로서 책임감으로 보게 되니, 시각이 달라졌다. 전체를 보고 리더의 역할이 되니 조직을 이끌어가야 하는 부분으로 소통과 융화하는 데 더 집중하고 있다." 

- 화성시의회 최초 여성 의장이다. 무게감도 느낄 것 같다. 

"6개월간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이다. 그 단어에 대한 수식어가 책임감과 성실함을 스스로에게 부여하게 된다. 여성 의장에 대한 평가에 따라 다음 여성 의원에게 기회가 주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흔히 말하는 유리천장을 타개하는 사례로 남고 싶다."

- 의장으로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배려, 존중, 소통 3가지를 의정 활동 모토로 잡았다. 9대 의회가 새롭게 구성됐다. 연령대도 다양하고 초선 재선 삼선 등 다양한 경험치가 모였다. 이러한 환경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게 가장 어렵다. 의원 각자의 의견을 모으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의장이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 화성시의회 활동을 하면서 가장 보람 있던 부분은? 

"조례를 발의하고 시민들 삶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보게 됐을 때 가장 보람있다.

민의 대변기관으로서 시민 목소리를 대신해 역할을 하고 정책을 만드는 과정이 실현될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의장이 되고 나서는 민원도 많이 들어온다. 잘 해결되지 않는 민원이 의장실로 직접 들어오는데, 해결하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한다." 

- 조례 입법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무엇인가?

"조례를 만들 때 이해당사자나 관계자와 3차례 이상 간담회를 반드시 한다. 간담회 없이 하는 것은 식물 조례나, 유명무실한 조례가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집행부와 대상자와 같이 간담회를 수차례 한 다음 조례를 제정하는 과정을 밟는다.

같이 해야 한다.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올해 초선 의원들이 간담회 없이 조례발의할 때 조언을 해준다."
   
- 화성시 현안이나 최근 이슈는 무엇인가?

"단연 군공항에 대한 이슈다. 정명근 시장이 정책적인 부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겠지만, 동서 균형 발전도 중요하나 특성을 살리는 부분이 중요하다고 본다. 

서부는 서부의 특성대로, 동부는 동부대로 각 특성을 맞춘 지원과 발전이 필요하다.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발전이 돼야 한다. 화성시 전체가 도시화가 되는 발전은 특색이 없어지는 것 같다. 

100만 특례시에 대한 부분을 중점으로 두는 것 같다. 화성시민 100만을 대비한 의회의 역할을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민들이 의회에 요구하는 부분과 현안을 미리 파악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예산의 증감 부분도 어디에 중점을 둘 것인지도 알 수 있을 것 같다. 

의회 인사권 독립에 대한 부분도 시행할 수 있어야 한다. 독립된 기구가 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있다. 의회 정책지원관이 새롭게 생겨서 12명에서 7명 추가로 모집해서 의원 2명당 1명의 지원관이 생겼다." 

- 앞으로 의정 방향을 밝힌다면?

"상반기 의장으로서 바로 선 의회, 직원과 의원이 함께 상생하는 의회, 집행부와 의회가 동등하게 발전하는 의회로 만들겠다. 

견제와 감시가 의회의 역할이긴 하지만 갈등을 야기시키는 것보다, 제안과 대안 제시로 상생하는 파트너십을 강조하고 싶다." 

- 행정과 의회의 파트너십을 강조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에게 이 자리를 빌려 공식적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의회는 독립적으로 됐지만 힘든 부분이 있다. 사무국장 밑에 과장이 없다. 과장을 의회에 세워주시길 요청한다." 

- 시정 모니터링단이 활동하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의정 활동 모니터링을 하는데, 모니터링단이 의회와 함께하는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다. 행정사무감사나 예산심의할 때 모니터링단원이 개개의 의원과 연구를 도와 상생할 수 있길 바란다."

- 화성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의회 의정활동에 관심 있게 봐주시고, 많은  칭찬과 응원 부탁한다. 시민의 대변인으로서 부끄럽지 않은 의회가 되겠다."

영상보기 (https://youtu.be/d8M9_xflL1w)

김경희 의장 약력 

명지대학교대학원 박사과정수료(아동가족심리치료전공)
(현)화성시의회의원 8대, 9대 
나 선거구(우정읍, 남양읍, 매송면, 비봉면, 마도면, 송산면, 서신면, 장안면, 새솔동)
(현)더불어민주당경기도당 부대변인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화성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화성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밑빠진 독 주변에 피는 꽃, 화성시민신문 http://www.hspublicpres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