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1월 3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광장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분향소에서 159명 희생자들의 평안한 안식을 기원하는 159배를 드리고 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1월 3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광장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분향소에서 159명 희생자들의 평안한 안식을 기원하는 159배를 드리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정의당이 서울시의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제' 광화문광장 사용불허를 규탄하면서 다시 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오는 4일 광화문 광장에서 추모제를 열기 위해 서울시에 사용신청을 넣었다. 서울시는 1월 26일, 1월 31일 두 차례에 걸쳐서 불가 통보를 내렸다. 같은 날 KBS 방송 프로그램 촬영 등이 먼저 예정돼 있다는 이유였다. 그러나 유가족협의회 등은 KBS 측에 직접 확인한 결과 방송 촬영 시간은 4일 오전 중 마무리된다는 설명을 들었는데 서울시에서 별다른 조정 의사 없이 광장 사용불가를 결정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대책본부는 2일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의 재고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서울시는 당일에 미리 사용허가를 받은 단체가 존재한다고 설명했는데 미리 허가를 받은 일정은 오전 11시까지 방송사의 촬영, 오후에는 '광화문 육조거리 매장 문화재 발굴 이야기' 전시였다"면서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위에서 확인한 결과) 촬영 장소는 이순신 장군 동상 주변이라 추모제 장소로 예정했던 북쪽 광장과는 시간도, 장소도 겹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일반적으로 서울시는 광화문 광장의 일정이 겹칠 경우, 신청 주체끼리 모여 조율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번에는 그마저도 하지 않았다. 이것은 명백한 책임 방기"라며 "서울시는 윤석열 정권의 눈치를 보며,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을 외치는 유가족과 시민의 입을 막고 싶은 것 아니냐"고 따졌다.

또 "광화문 광장은 시민의 것이다. 서울시 입맛대로 사용 여부를 결정해서는 안 된다"면서 "추모제가 유가족과 시민들의 뜻에 따라 광화문 광장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북광장 사용을 허가하고, 필요한 경우 행사 주체들이 조율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서울시의 책무를 다하시라"고 촉구했다.

정의당도 "괜한 논란으로 사태를 자꾸만 정쟁화시키는 건 정부와 서울시"라면서 관련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재랑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2일) 브리핑에서 "서울시는 최소한의 행정적 역할조차 하지 않고 그냥 일방적으로 불허 통보를 했다"며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 (앞서 사용신청을 한 단체가)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는데 왜 일방적으로 불허 통보만 내리고 마냐"고 물었다.

이어 "광장에서 시민들이 참사를 추모하고, 국가의 책임을 묻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부담스럽나"라며 "납득 가능한 이유가 없는데 불허를 통보하니 유족과 시민들이 반발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또한 "서울시는 책무를 다하시라. 유가족과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으시라"면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태그:#이태원 참사,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100일 추모제, #광화문 광장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이태원참사_기록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