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환경운동연합이 금강 합강리 겨울철새 모니터링 과정에서 확인한 가창오리(멸종위기종 2급).
 대전환경운동연합이 금강 합강리 겨울철새 모니터링 과정에서 확인한 가창오리(멸종위기종 2급).
ⓒ 대전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2월 2일 세계 습지의 날을 맞아 대전과 세종 환경단체가 금강 세종보 상류(합강리) 겨울철새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합강리 지역에 다양한 조류가 서식하고 있고 보호종과 희귀종이 확인되고 있다며 국가 습지 지정을 통한 보호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과 세종환경운동연합은 2일 금강 세종보 상류(합강리) 겨울철새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015년부터 해마다 세종시 합강리 겨울철새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이날 발표된 2022년 겨울철새 모니터링 결과는 지난 2023년 1월 27일에 실시된 것으로, 조사 방식은 쌍안경과 망원경을 활, 한쪽제방을 따라 이동하면서 전체 조류수를 조사하는 단안전수조사로 진행됐다.

구체적인 조사지역은 세종시와 부강 경계지역에서 부터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교각까지로 약 12km구간이다.

그 결과 관찰된 조류의 수는 67종 3705개체였다. 이 중 물새는 37종 2610개체였다. 2021년 조사에서는 69종 3826개체가 확인됐고, 물새는 40종 3049개체였다. 지난해에 비해 종수와 개체수가 모두 감소했다.

세부적으로 수면성 오리(잠수하지 못하고 머리를 거꾸로 하여 물속에 있는 풀과 뿌리 등을 먹이로 하는 오리)는 14종 2223개체가 확인되어 2021년 13종 2544개체에 비해 종수는 1종이 증가하고, 개체수는 감소했다.

또한 잠수성 오리(물속에 잠수하여 식물성 먹이나 육식성 동물을 사냥하는 오리)는 6종 138개체로 2021년 6종 122개체에 비해 종수는 같고 개체수는 증가했다.

이러한 개체수 감소는 4대강 사업으로 금강에 설치된 세종보 수문개방 이후 2020년 까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다가 2021년부터 다시 하향세로 전환된 것이다. 2년 째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는 정확한 원인은 알기 어렵지만, 합강리의 중요한 배후 서식처인 장남평야에 대규모 공원조성을 위한 개발행위가 일부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이들은 진단했다.

특히 개체수가 급감한 종인 황오리의 경우는 장남평야를 주요 먹이터로 삼고 있기 때문에 공원조성공사가 그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 현재 세종시 내에서 꾸준한 개발 사업이 계속 진행되고 있어 조류의 월동생태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이들은 분석했다.

반면 큰고니는 4대강 사업이 끝난 이후 다시 나타나기 시작해 최대 규모인 올해 48개체가 월동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맹금류의 경우에는 6종 40개체가 확인되어 2021년 7종 30개체에 비해 종수는 1종 감소하고 개체수는 10개체가 증가했다. 전체 개체수가 증가한 것은 독수리의 개체수가 증가한 것 때문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큰고니, 큰기러기, 흰꼬리수리, 독수리, 황조롱이, 흰목물떼새, 원앙, 가창오리, 호사비오리, 흑두루미 등 11종의 법적보호종이 확인 됐다. 합강리에서는 매년 12종 내외의 법적보호종이 확인되고 있으며, 지난 5년간 누적 관찰된 법적보호종은 17종이다.

환경단체들은 "4대강 정비사업 이후 호소화 되었던 조사지역이 2017년 11월 수문이 개방되면서 다시 하천지역으로 변했다"며 "낮은 수심으로 인해 모래톱과 하중도 등이 생겨 조류의 서식밀도와 개체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성을 보여 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2021년과 2022년 다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세종시의 다양한 개발과정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측된다"며 "따라서 조류 서식지의 회복과 복원, 보존을 위해서는 정밀한 진단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합강리에는 현재 다양한 조류가 서식하고 있고, 법적보호종과 희귀종들이 확인되고 있어 이 지역에 대한 보호조치가 필요하다"며 "환경부는 합강리 지역에 대한 정밀한 생태조사를 기반으로 국가 습지 지정을 추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합강리, #금강, #겨울철새, #국가습지, #대전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