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국이 한국민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중단을 통지한 10일 오후 광주 북구 중국비자서비스센터가 운영 시간이 지나 문이 닫혀 있다.
▲ 멀어진 중국 단기비자 발급 중국이 한국민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중단을 통지한 10일 오후 광주 북구 중국비자서비스센터가 운영 시간이 지나 문이 닫혀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중국이 한국과 일본의 중국발 입국자 코로나19 방역 강화에 대한 첫 보복 조치로 중국행 비자 발급을 중단하고 나섰다.

주한 중국대사관은 10일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주한 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 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라고 발표했다.

또한 "상기 사항은 한국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 취소 상황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곧이어 주일 중국대사관도 홈페이지를 통해 "오늘부터 일본 국민에 대한 중국 일반 비자 발급을 일시 중단한다"라며 "재개에 대해서는 재차 공지하겠다"라고 밝혔다. 일반 비자는 한국에 대해 중단한 단기 비자보다 더 포괄적 범위의 비자다.

"중국 방역은 과학·합리적... 소수 국가가 중국 차별해"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역 대책 개선과 현재 방역 상황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으나, 유감스럽게도 소수 국가는 과학적 사실과 자국의 감염병 발생 상황을 무시하고 중국을 겨냥해 차별적 입국 제한 조치를 고집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중국은 이를 결연히 반대하고, 대등한 조치를 했다"라며 "코로나19 방역을 정치적 구실로 사용하지 말고, 국가 간 정상적인 인적 왕래와 교류 협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고 다시 한번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최근 한국 정부는 중국의 코로나19 감염이 확산하자 지난 2일부터 모든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의무화하며 고강도 방역 대책을 실시했고, 7일부터는 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해서도 같은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중국은 "중국발 입국자를 제한하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라며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밖에도 미국, 일본, 캐나다, 영국, 호주, 대만 등이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출발 전 음성 및 백신 접종 증명서를 요구하거나 PCR 검사를 하는 등 방역 규제를 대폭 강화한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다. 중국은 이들 국가에 대해서도 곧 보복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AP, 로이터 등 주요 외신도 중국 측 조치에 대해 "세계 각국의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가 확산하는 가운데 중국 정부의 첫 보복 조치(first retaliatory move)"라고 전했다. 

한국 "과학적 근거에 입각"... 일본 "철회 요구"

한국 정부는 즉각 유감을 표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측 조치에 대해 양국 외교채널을 통한 협의, 소통이 이뤄졌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정부의 입장을 다시 한번 중국 측에 전달하면서 계속 긴밀히 소통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근거에 입각해서 내린 것"이라며 "국제사회와 투명하게 관련 정보를 공유해왔고, 중국 측과도 외교채널을 통해 이런 입장을 계속 소통해오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일본 외무성도 "일본은 방역을 강화하더라도 인적 왕래에 영향이 없도록 배려하고 있으나, 중국이 보복 조치를 한 것은 유감"이라며 "외교 루트를 통해 중국에 항의하면서 철회를 요구했다"라고 밝혔다. 

일본 NHK 방송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일본 정부 관계자는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일본은 중국발 입국을 금지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중국의 대응은) 지나친 것 같다"라고 불만을 나타냈다.

태그:#중국 비자, #코로나19, #일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