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2년 낙동강 녹조.
 2022년 낙동강 녹조.
ⓒ 낙동강네트워크

관련사진보기

 
"왜 이런 보도자료를 냈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

한국강살리기네트워크 공동대표를 지낸 주기재 부산대 생명과학과 교수는 9일 부산시가 발표한 '낙동강 보 건설 전후 20년간 수질 비교' 자료를 보며 고개를 저었다. 지난해 여름 최악의 낙동강 녹조 사태를 겪었지만, 부산시가 '4대강 사업으로 수질이 개선됐다'라는 조사 결과를 공개했기 때문이다.

"낙동강 취수원 수질개선 도움" 부산시 자료 논란

주 교수는 <오마이뉴스>에 "수질 항목을 1년 치로 평균을 내면 개선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라면서도 "그러나 남조류가 많이 증가한 것을 보지 않았나. 몇 달씩 지속됐는데 수질 문제를 이렇게 말하는 건 문제가 있다"라고 말했다.

정기적으로 낙동강 물을 취수해 별도 검사를 해 온 주 교수는 "여름의 낙동강 수질은 절대로 평균치로 설명할 수 없는 심각한 수준에 있다"라고 진단했다. 그는 "왜 갑자기 이 부분을 언급하는지 모르겠는데, 공교롭게도 4대강의 효과를 부각하는 뉘앙스"라며 시점의 부적절함도 따져 물었다. 지난 대선을 거쳐 윤석열 정부는 4대강의 재자연화 정책을 사실상 폐기했다.

덧붙여 주 교수는 "과학적으로 말한다면 당연히 평균치도 이야기하고, 이상치가 지속되는 상황도 같이 공개해야 형평성에 맞다. 그게 부산시에 도움 되는 길"이라고 조언했다. 수질의 계절별 차이나 심각성, 전년도와 비교 등 다양한 정보를 시민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11일 김해 상동면 매리취수장을 찾아 낙동강 유역 녹조 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박형준 부산시장.
 11일 김해 상동면 매리취수장을 찾아 낙동강 유역 녹조 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박형준 부산시장.
ⓒ 부산시

관련사진보기

 
이날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낙동강 8개 보, 부산 취수원 수질개선에 큰 도움'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시 상수원의 90%를 차지하는 낙동강 물금·매리 취수원의 수질이 크게 나아졌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자료를 보면 수질 법정 검사 항목 중 총대장균군과 분원성대장균군 등 미생물 농도는 증가했지만,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클로로필-a·암모니아성질소·질산성질소·총인·수소이온농도(pH)·용존산소·디클로로메탄·부유물질 등 9개 항목에서 수치가 감소했다. 이번 조사비교에서 중금속 등 21개 항목은 20년간 불검출, 총유기탄소(TOC) 등 7개 항목은 보 건설 이후 신설됐다는 이유로 제외했다.

눈길을 끄는 건 보 건설 이후 클로로필-a가 65%나 줄었단 점이다. 클로로필-a는 모든 조류가 가진 엽록소의 일종이다. 그러나 물속의 부영양화 상황을 파악할 수 있을 뿐, 이를 통해 마이크로시스틴 등 녹조의 독성물질을 확인할 수는 없다. 앞서 주 교수의 얘기는 클로로필-a 등 단순 평균값 비교만으로 수질 문제를 모두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창녕함안보 상류 경남 창원군 유어면 낙동강 선착장에 녹조 빛이 선명하다. 이 겨울에도 말이다. 지난 12월 6일 촬영
▲ "12월에도 선명한 낙동강 녹조" 창녕함안보 상류 경남 창원군 유어면 낙동강 선착장에 녹조 빛이 선명하다. 이 겨울에도 말이다. 지난 12월 6일 촬영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관련사진보기


환경단체와 진보정당도 부산시의 발표를 비판했다. 부산환경회의, 생명그물 등은 이날 따로 낸 성명에서 "호소화된 상태의 강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TOC임에도 이를 포함하지 않았다"라며 "특히 대표적 수질지표인 COD(화학적 산소요구량)는 비교가 가능하지만 이 역시 제외됐다"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부산시는 지난 2019년 취수원 이전을 부각하는 자료에서 COD의 악화를 근거로 삼은 바 있다.
  
민은주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눈 가리고 아웅하기 식 발표는 왜곡에 가깝다"라며 "특히 남세균 녹조 독성의 위험성을 도외시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성한 정의당 부산시당 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아전인수식 보도자료'로 규정하며 "녹조나 미생물, 용존산소량 등은 되레 낙동강 수질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각을 세웠다.

이러한 비판에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법적으로 정해진 검사항목을 반영한 자료고, 남조류에 대해선 추가 대응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정치적 해석엔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보 건설 이후 미생물 빼고는 수질개선이 어느 정도 있었고, 시민에게 이를 알려야겠다는 의미"라며 "조류 독성 물질의 경우는 검사항목 추가 하는 등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태그:#녹조, #부산시, #수질개선, #논란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