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강원 춘천시 강원도당에서 열린 제49차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기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2.12.2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강원 춘천시 강원도당에서 열린 제49차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기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2.12.2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23일 오전 11시 50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파렴치한 야당 파괴·조작 수사의 최전선에서 당당히 맞서고 싸워 이기겠다"고 밝혔다. 검찰이 본인을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소환통보한 것을 두고서다. 특히 이번 검찰의 소환에 불응하겠다는 의사까지 밝혔다.

그는 이날 오전 강원 춘천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년 경제·민생 상황이 지금보다 훨씬 나빠질 것이란 건 누구나 예측하는 일이다. 모든 국가역량을 위기대응에 쏟아부어도 부족한 엄중한 시점에, 윤석열 정권은 또 다시 노골적인 야당 파괴에 나섰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아무리 털어도 원하는 답이 안 나오니 이제는 무혐의 처리했던 사안까지 (꺼내서) 다시 저를 소환했다. 서해 피격 사건, 월성 원전 사건 같은 전임 정부를 겨냥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면서 "(윤석열 정부는) 전방위적 야당 탄압 파괴 공작, 정적 죽이기에만 진심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행태는) 민생은 안중에 없는 검찰 독재 정권의 실체다. 윤석열 정권의 망나니 칼춤을 좌시하지 않겠다"라며 "잠시 빌린 권력으로 없는 죄를 조작해 만들고, 있는 죄는 덮는 데 골몰하다 보면 언젠가는 혹독한 심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권력은 순간이고 잠시 늦춰진다 할지언정 역사와 국민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점을 깨닫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오는 28일로 예정된 검찰의 소환 통보에 응하지 않겠다는 의사도 이 자리에서 밝혔다. 그는 최고위 비공개 전환 직전 "(언론에서) 저한테 언제 소환에 응할 것이냐는 질문을 많이 해주셔서 미리 입장을 밝힌다"라며 "혐의도 뚜렷하지 않은 이재명에게 언제 소환에 응할 것이냐고 물을 게 아니고, 중범죄 혐의가 뚜렷한 대통령 가족은 언제 소환조사를 받을 것이냐를 먼저 물어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의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에 대한 혹평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민생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데 정부는 뜬 구름을 잡는 얘기만 한다"라며 "서민·약자를 위한 대책은 엉성하고, 부동산 부양(책) 같은 무리수만 가득하다"고 비판했다.

또 "약육강식과 무한경쟁을 '자유'란 탈로 가린다고 해도 본질은 사라지지 않는다. (이는) 국민 기만이자 무의미한 공수표 남발"이라며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과 내수회복에 대한 대책을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고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전면 수정하기 바란다. 지금의 고통을 덜고 내일의 희망을 만드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소환해야 할 사람은 김건희 여사"
  
23일 오전 강원 춘천시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에서 제49차 현장최고위원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2.12.23
 23일 오전 강원 춘천시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에서 제49차 현장최고위원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2.12.2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다른 최고위원들도 같은 자리에서 입을 모아 검찰과 정부를 성토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검찰의 소환 통보는 의도는 불순하고 악의적이며 내용은 허섭하고, 태도는 무례하기 짝이 없다"면서 "몇 년 째 수사해서 무혐의 된 사건을 다시 꺼내들고 제1야당 대표를 사전조율 없이 팩스 소환하겠다는 검찰, 이보다 더 나쁜 검찰이 어디 있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 산하 체육단체의 광고비를 문제 삼겠다면 대한민국 지자체 중 살아남을 곳이 몇 군데나 있겠나"라며 "칼로 흥한 자는 칼로 망한다고 했다. 검찰이 휘두르는 칼은 양날의 검이 될 것이고 언젠가는 윤석열 정권 자신들을 향해서 날아올 것이란 점도 분명히 아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검찰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수사에서 윤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에 대해 정청래 최고위원은 "먼저 소환해야 할 사람은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피의자들은 구형 재판까지 마쳤는데 왜 김건희 여사만 열외인가"라고 지적했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과거 정치검찰을 활용해 정적과 야당은 탄압했던 대통령들도 국민 눈치를 보면서 했는데, 윤 대통령은 그런 눈치 자체를 보지 않는 것 같다"면서 "국민을 두려워하고 염치가 있는 대통령이라면 자기 아내는 조사 않고 (있는) 검찰이, 이미 무혐의로 판단했던 성남 FC 건으로 야당 대표를 탄압할 엄두를 어떻게 내겠나"라고 꼬집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 조사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수원지검·성남지청 등 8개 부서의 60여 명 검사가 이재명 대표 관련 수사에 올인하고 있다"며 "야당 대표이자 전 대선후보를 향한 정치보복에 수사력을 총동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1년 넘도록 수사하는데 검찰은 혐의를 입증할 물증 하나 제시 못하고 있다. 카드 돌려막기를 하듯, 대장동에서 안 나오면 성남FC로 성남FC에서 안 나오면 쌍방울 관련 피의사실을 흘리면서 언론플레이만 계속할 뿐"이라며 "(검찰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집착을 그만 버리고 범죄 혐의와 물증이 뚜렷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집중하라. 지금이라도 김건희 여사 소환하라"고 요구했다.

태그:#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성남FC, #김건희 여사, #검찰 수사
댓글3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