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에서 출가해서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명상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기자말]
명상은 불편한 마음을 직면하는 과정입니다.
▲ 프랑스에서 온 로렌의 결가부좌 명상은 불편한 마음을 직면하는 과정입니다.
ⓒ 현안스님

관련사진보기


명상에 대한 잘못된 환상과 오해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명상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고요함과 평화를 추구합니다. 사실 명상을 규칙적으로 실행하면 그런 긍정적이고 좋은 느낌을 쫓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무의식적으로 좋은 기분을 원하게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명상에 대한 기사와 이미지를 쉽게 접하는데, 그들 대부분은 행복한 미소나 아름다운 모습을 연상시킵니다. 명상반을 하러 이동하는 기차에 앉으니, 모니터에는 평화롭고 아름다운 여자의 명상 이미지가 나옵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평화로워지기 위해서 명상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단순히 호기심으로 명상을 해보고 싶다면, 기본 자세만 배우고 가볍게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명상이든 여러분에게 어느 정도의 평화감과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강조하겠습니다. 명상하는 중 기분이 좋아지길 원하면, 여러분은 멀리 발전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좀 더 도전적이라면, 더 많은 발전을 원한다면, 좋은 기분을 쫓지 마십시오. 명상의 세계는 훨씬 더 무궁무진합니다.

처음에는 명상으로 잡념을 줄이고, 마음이 편안해지거나 차분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걸 염두에 두십시오. 그것이 명상의 전부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앉아서 하는 좌선은 재빨리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고, 선정의 힘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술입니다.

앉는 자세에서 오는 불편함과 아픔만 극복하면, 명상 시간은 꽤 즐겁고 환희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그 명상처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집니다. 봉사도 하고, 사람들에게 베풀고 싶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러는 순간 주변 사람들이 문제를 일으키고 여러분의 마음을 번뇌롭게 할 것입니다. 마음이 시끄러워집니다.

그때 명상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런 일들이 명상에 방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가 바로 여러분이 진정으로 마음 공부를 시작하는 때입니다. 왜냐면 자신의 보기 싫은 모습을 직면하기 때문입니다. 맘속에서 일어나는 많은 생각과 감정, 기분을 직면합니다.

자연스레 수많은 생각이 일어나는 내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만두지 않는다면 명상에서 힘을 얻고, 자신의 어두운 모습, 오류, 허물, 좌절, 분노, 불안과 같은 원치 않는 생각들과 감정을 발견하고 버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건 특정 종교에 국한된 일이 아닙니다.

불편한 진실을 인정하고 정직해질 용기만 있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나는 왜 이사람이 싫지?', '왜 화가 날까?', "마음이 왜 불편할까?'  보통 사람들은 이런 생각들이 올라오면, 그 원인이 어떤 외부 요소 때문인지 분석합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이나 환경을 피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명상을 진지하게 여긴다면, 그런 것이 모두 자신의 마음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것이 마음을 정화시키는 첫 단계입니다.

우리들 모두 아프고 불편한 것은 피하고 싶습니다. 편하게 살고, 행복해지고 싶습니다. 그래서 명상을 배우러 옵니다. 끊임없이 좋은 면만 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세상의 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것에는 좋은 면과 나쁜 면이 있습니다. 내 마음에도 좋은 면과 나쁜 면이있습니다.

명상이란 나쁜 마음뿐 아니라 편해지고 싶은 마음, 행복을 누리고 싶은 욕구, 평화감에 집착하는 마음도 버려야 하는 과정입니다. 이런 집착하는 마음을 떨어뜨리는 것이 바로 지혜입니다. 우리가 갖고 싶은 것을 얻지 못해서 불행하고 괴롭습니다. 그런 집착에서 해방되는 것을 지혜라고 부릅니다.

이것이 선(禪)이 가진 매력입니다. 명상의 길은 내면의 부정적인 생각들을 끊임없이 직면하고, 내가 가진 많은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명상의 과정은 불편하고 힘듭니다. 하지만 그 길을 지나가면 마음을 옭아매고 있던 수많은 집착들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편안함과 즐거움과 같이 아름다운 것만 추구한다면 절대로 발견할 수 없을 훨씬 더 크고 경이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덧붙이는 글 | 브런치에 동시발행합니다.


태그:#결가부좌, #참선, #명상, #지혜, #스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