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주관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 분향소를 가다.
▲ 서울광장 분향소 정부주관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 분향소를 가다.
ⓒ 김철호

관련사진보기

 
이태원 참사 희생자 국가애도기간 나흘째인 지난 3일, 무거운 마음으로 서울광장 에 있는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 분향소"를 찾았다. 나는 차마 이곳에서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발길을 돌렸다. 그리고 시민들이 이태원역 1번 출구에 자발적으로 마련한 추모장소를 찾아 희생자들을 애도했다.

"우리는 이태원역 1번 출구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한다."
  
시민들의 자발적으로 마련한 희생자 추모장소에 가다.
▲ 이태원역 1번 출구 이태원참사 희생자 시민추모장소 시민들의 자발적으로 마련한 희생자 추모장소에 가다.
ⓒ 김철호

관련사진보기

 
이태원 참사 이틀이 지나서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관련 정부 대응방안 브리핑'에서 내뱉은 말들을 향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우려할 정도 인파가 아니었다.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다. 경찰이나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다."

마치 핼러윈 축제에 참여한 시민들을 나무라는 듯하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할 행안부 장관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모면하려는 치졸한 발언이다.

이태원 참사 관할 지자체인 박희영 용산구청장도 MBC와의 인터뷰에서 이해할 수 없는 무책임한 말들을 쏟아냈다.

"구청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다 했습니다. 이건 축제가 아닙니다. 축제라면 행사의 내용이나 주최 측이 있는데 내용도 없고 그냥 할로윈 데이에 모이는 일종의 어떤 하나의 현상이라고 봐야 되겠죠."

한마디로 박희영 용산구청장의 발언은 선출 지자체장으로서 아무런 책임과 의무도 지지 않겠다는 심보이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4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재난이나 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해야 된다'라는 대원칙을 헌신짝처럼 짓밟았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시민들의 추모글을 만나다.
▲ 시민들의 추모글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시민들의 추모글을 만나다.
ⓒ 김철호

관련사진보기

 
"사람이 깔려죽고 있어요. 도와주세요."

현장에 있던 경찰관의 절규이다. 그러나 대한민국 공권력은 오지 않았다.

"이러고 있다가는 죽겠구나."

이태원 참사 피해자들이 겪었을 참혹한 공포와 절망을 향해 경찰도, 지자체도, 정부도 아무도 응답하지 않았다.

"악하고 소리 지르고 살려주세요 소리치고... 저만 살아나서 죄송하기도 한데..."

이태원 참사 구렁텅이 속에서 구사일생 목숨을 건진 피해자들의 '미안함과 죄송함의 회한'을 윤석열 정부는 도무지 헤아리지 못한다.
 
이태원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외국인을 만나다.
▲ 이태원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외국인 이태원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외국인을 만나다.
ⓒ 김철호

관련사진보기

  
이태원 참사 희생자 국가애도기간을 보내면서 여러 가지 질문들과 의혹들이 쏟아지고 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던 이태원 핼러윈 축제에서 왜 참사가 일어났는지? 참사피해 수습과 지원이 끝나가는 상황에서, 우리는 참사의 원인과 실체를 낱낱이 이해하고 알 수 있어야 한다.

윤석열 정부는 '지금은 애도할 때, 진상규명은 나중에'라고 목소리를 높인다. 그러나 진정한 애도는 참사의 원인조사와 진상규명이다. 왜, 어떻게 이태원참사가 벌어졌는지? 다시는 이러한 사회참사를 겪지 않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의심의 여지없이 또렷하게 이태원참사의 원인과 실체가 밝혀져야 한다. 
 
이태원참사 현장을 만나다.
▲ 이태원참사 현장 이태원참사 현장을 만나다.
ⓒ 김철호

관련사진보기

 
이태원 참사의 원인조사와 진상규명을 위한 증거들은 여기저기서 스스로 드러나 널리 알려졌다. 거리의 감시자 CCTV는 참사전날 금요일 오후부터 참사가 일어날 때까지 참사현장에서 바글대는 사람들의 흐름을 지켜보았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고통과 절망의 순간들을 하나하나 기억하고 있다.

이태원 참사가 일어나기 전부터 참사 위험을 느낀 이들이었거나 또는 참사희생자이었을 112 신고자들의 녹취록이 낱낱이 까발려 졌다. 오후 6시 43분부터 참사 직전 10시 11분까지 무려 11차례의 112신고자 녹취록이 공개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는 얼토당토 않는 변명을 늘어놓는다.

"이태원 핼러윈 행사에는 주최가 없다. 경찰은 '주최 측의 요청이 없으면 국민을 통제할 법적, 제도적 권한'이 없다."

시민들은 아무도 윤석열 정부의 '주최가 없다'는 너스레에 귀 기울지 않는다. 도리어 경찰직무집행법을 들어서 윤석열 정부가 수다스럽게 떠벌리는 변명에 반박한다.
 
경찰관 직무집행법 제5조(위험 발생의 방지 등)
① 경찰관은 사람의 생명 또는 신체에 위해를 끼치거나 재산에 중대한 손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천재(天災), 사변(事變), 인공구조물의 파손이나 붕괴, 교통사고, 위험물의 폭발, 위험한 동물 등의 출현, 극도의 혼잡, 그 밖의 위험한 사태가 있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조치를 할 수 있다.
1. 그 장소에 모인 사람, 사물(事物)의 관리자, 그 밖의 관계인에게 필요한 경고를 하는 것
2. 매우 긴급한 경우에는 위해를 입을 우려가 있는 사람을 필요한 한도에서 억류하거나 피난시키는 것
3. 그 장소에 있는 사람, 사물의 관리자, 그 밖의 관계인에게 위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조치를 하게 하거나 직접 그 조치를 하는 것
 
윤석열 정부는 처음부터 끝까지 '매뉴얼이 없다'라고 발뺌한다. 참사현장에서 활동하던 경찰들이 이런 말을 했다면 그나마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말은 윤석열 정부의 고위관료들이나 지자체장 입에서 내 뱉어질 말은 아니다. 윤석열 정부는 국가운영을 맡은 나라머슴으로서 참사현장에서 활동하는 경찰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확실한 지침을 내려야 했다. 
 
시민들의 추모글을 만나다.
▲ 우리는 우리 방식으로 말하고 행동할 것이다. 시민들의 추모글을 만나다.
ⓒ 김철호

관련사진보기

 
우리는 이태원역 1번 출구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한마음으로 애도한다. 우리는 한 올 의혹도 없는 '참사원인 조사와 진실규명'을 요구한다.

이태원 참사의 원인과 실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참사의 책임을 물어야 할지 밝혀낼 것을 요구한다. 다시는 참사가 재발되지 않도록 새로운 대응매뉴얼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

이 일을 위해 맨 앞에 서야할 책임과 의무가 우리정치에 지워져있다. 그 뒤로 이태원역 1번 출구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시민주권자들'이 있다.

"우리는 우리의 방식으로 말하고 행동할 것이다."

태그:#이태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이태원 압사 참사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21세기 우리사회의 화두는 양극화와 불평등이다. 양극화와 불평등 내용도 다양하고 복잡하며 중층적이다. 필자는 희년빚탕감 상담활동가로서 '생명,공동체,섬김,나눔의 이야기들'을 찾아서 소개하는 글쓰기를 하려고 한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전태일, 영등포에 오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