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선일보 1면 기사
 조선일보 1면 기사
ⓒ 조선일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조선일보>가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고조되고 있는 정부 책임론 차단에 나섰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참사를 정쟁으로 몬다고 비판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언급한 인파 관리 매뉴얼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반면 <동아일보>는 경찰의 미숙한 대응을 질타하면서 상반된 논조를 보이고 있다.

<조선>이 꼽은 이번 이태원 참사의 원인 1순위는 '안전 지침의 부재'였다. <조선>은 1일자 지면에서 '인파 관리 안전 수칙의 필요성'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핼러윈처럼 주최자 없는 집단 행사에 대한 안전관리시스템 마련을 주문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조선>은 이날 대통령의 제안을 공론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신문 1면에 안전관리 매뉴얼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전문가 조언("1㎡당 5명 이하, 인파관리매뉴얼을 만들자")을 담은 기사를 실었고, 2면에는 미국의 타임스퀘어 관리 사례를 자세하게 소개하면서, CCTV와 인공지능(AI)을 연계해 위험 신호 시스템을 만들자고도 제안했다.

이 신문은 또 정부와 지자체, 경찰의 미숙한 대응을 비판하는 기사보다는 정부 책임론을 희석하는 내용의 기사를 주로 내보냈다. 별도의 팩트체크 기사(2017년엔 그 골목 통제해 사고 막았다? 경찰, 구청 "그런 적 없다")에서 <조선>은 '경찰이 재량으로 통제했어야 했다'는 비판에 대해 한 법조인의 말을 빌려 "축제 주최자가 따로 없는 경우라 법이 적용될 여지가 없다"고 썼다.

<조선>은 이날 사설에서 "경찰도 주최자 없는 행사에선 시민들이 한꺼번에 골목길로 몰리는 것을 막을 권한이 없다고 한다. 안전 사각지대였던 셈이다"라고 안전지침 부재를 거듭 탓했다. 사설 말미에는 시민들의 질서 의식 함양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런 군중 밀집도에 대한 안전 기준을 만들고 국민 스스로도 질서 있게 행동하는 것을 체질화해야 한다."

<조선>은 또 민주당의 정부 비판을 '정쟁'이라고 규정했다. 지면 8면에 실린 기사('정쟁 자제하자더니...야 "예고된 인재" 윤 정부 공격')에서 야당의 문제 제기 역시 '안전 수칙 부재'가 근본적인 원인이라며 정부 측 입장을 방어했다. 서영석 민주당 의원이 참사 다음날 술자리를 가졌다는 기사도 함께 실었다.

  
동아일보 1일 1면 기사
 동아일보 1일 1면 기사
ⓒ 동아일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반면 <동아일보>의 논조는 사뭇 다르다. 이날 <동아> 1면에는 경찰의 미숙한 대응을 질타하는 기사(경찰, 참사 3일전 압사 경고에도 대비 안했다)가 실렸다. <동아>는 "참사 발생 사흘 전 경찰과 용산구 관계자 등이 모인 간담회에서 압사 사고 발생 우려가 제기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구체적인 후속 대책이 마련되지 않아 참사를 막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비판했다.

이 신문은 또 지면 3면에 배치된 "경찰, 직무법상 이태원 보행 통제할 수 있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경찰 대응을 거듭 질타했다. 매뉴얼이 없어서 경찰에 책임을 물을 수 없다던 <조선>의 논조와는 상반된 내용이다. 이태원 압사 참사 관련 부적절한 답변으로 비판을 받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사설까지 써서 비판했다.

<동아>는 "안전 담당 책임 장관이 경찰이나 소방인력 문제는 아니라고 먼저 선부터 긋고 있다"며 "국민의 참담한 심경과는 거리가 먼 무책임한 태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주무 장관으로서 깊이 성찰하고 매뉴얼 운운할 게 아니라 왜 이런 어처구니없는 참사가 발행했는지 철저히 따지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태그:#조선일보, #동아일보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