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에 있는 고리원자력발전소(고리원전).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에 있는 고리원자력발전소(고리원전).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관련기사] 고리원전 건식저장시설 추진 강행? 한수원 이사회 안건 상정 http://omn.kr/21cmh

한국수력원자력이 고리원전 부지 고준위방사성폐기물(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건설 기본계획안의 이사회 상정을 일단 보류했다. 이사회 내 이견과 원전 지역의 거센 반발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새 정부 에너지정책에 따른 소통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산업부 원전환경과 관계자는 27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내일 한수원 이사회에서 건식저장시설 관련 안건은 상정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관련 내용을 산업부에 알려왔다. 주민 소통 측면 등에서 미진한 부분이 있다고 보고 추가적인 논의를 거쳐 상정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한수원은 고리원전 부지에 임시 저장시설을 추진하는 안을 28일 이사회를 통해 심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일정을 하루 앞두고 해당 안건을 제외했다. 속도를 강조해왔지만 반발에 부딪혀 숨 고르기에 들어간 셈이다. 윤석열 정부에서 임명된 황주호 사장은 여러 번 임시 저장시설의 빠른 추진을 자신의 책무로 말해왔다.

정부와 한수원은 2031년부터 고리·한빛·한울 원전본부 등에서 나오는 사용후핵연료의 순차적 포화를 예상한다. 지역 반발에도 2차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을 통해 이 문제의 임시 해결 방법을 열어놨다. 중간저장시설 마련까지 부지 지상에 사용후핵연료 관리 저장시설을 설치해 운영하자는 것이다.

한수원은 이에 따라 고리원전 등에 건식저장시설 추진하고 있다. 용역과 설계, 인허가를 거쳐 2029년 저장시설을 완공하고, 2030년부터 가동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이사회에서 상정해 이를 공식화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역은 강한 반대에 나섰다. 부산, 울산지역의 원전 관련 연대단체는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규탄 목소리를 냈다. 탈핵부산시민연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주민을 제물 삼은 모든 계획을 거부한다"라며 불복종을 시사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과 정의당 부산시당 등 야당도 "지역을 핵폐기물 저장소로 만들려는 시도를 중단하라"며 안건 철회, 부산시 등 지자체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러한 여론에 한수원이 눈치보기에 나섰지만 논란이 종식된 것은 아니다. 안건 상정을 뒤로 미룬 것일 뿐 계획안을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 내달 이사회에 상정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추가적인 진통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은주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임시방편적·폐쇄적으로 임시 저장시설을 추진한다면,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태그:#고리원전, #건식저장시설, #사용후핵연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