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진 외교부 장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답변하는 박진 외교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진 외교부 장관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문제와 관련해 "국민이 납득하고 피해자 분들이 동의할 수 있도록 해결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일본 측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생각한다"고도 덧붙였다.

박 장관은 24일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관련 질문을 받고 "그간 꾸준히 이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 한일 간에 소통을 하고 있다"라며 "저희가 민관협의체를 4번 하면서 여러 방안들이 제시됐고, 가장 중요한 건 피해자 의견을 존중하면서 한일 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나갈 수 있는 방안들을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한 일본 측의 태도 변화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일본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저희들이 계속 일본의 성의있는 호응을 촉구하고 있는데, 일본 측에서 이런 문제 해결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답했다.

제3자가 일본 전범기업에서 내야 할 배상금을 대신 내주고 나중에 이를 청구하는, '제3자 대위변제' 방식의 합의안이 마련될 가능성도 이 자리에서 거론됐다.

이와 관련, 일본 <교도통신>은 지난 23일 복수의 한일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 기업이 강제징용 노동자를 지원하는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기부금을 내고, 재단이 일본 기업 대신 배상금을 지급하는 '대위변제' 방안이 유력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해당 보도대로라면, 한국 기업 등이 배상의 주체가 되는 셈이라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관련 기사 : 일 언론 "강제징용 배상금, 한국 재단이 대납 본격 협의" http://omn.kr/21aqd). 외교부도 지난 23일 <교도통신> 보도에 대해 "특정한 하나의 방안을 놓고 일본과 협의하고 있지 않다"고 알렸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법률적으로 우리 사법부의 판결을 인정한다는 전제라면 '대위변제' 형식의 배상 밖에 없다"면서도 "피해자 측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게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네, 그렇게 하겠다"라며 "지난번에 강제징용 피해자 분들을 직접 찾아가서 대화를 나누고, 그 분들의 생각과 요청사항 등을 정확히 파악해 일본 측에도 전달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고 피해자 분들이 동의할 수 있도록 해결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도 강조했다.

태그:#국정감사, #외교부, #일제 강제징용 배상, #박진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